검색어 입력폼

[식품가공]밀의 가공 (제분)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품과학과 전공 대학생이구요
식품가공학 과목에서 레포트로 제출 했던 겁니다.
참고로 A+받았구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구요
가공에 관한 여러가지가 요약되어 있어요
참고 하시길 바래요

목차

제목: 밀의 가공 (제분)

제분의 역사 / 제분원리 / 제분공정 (정선,조질,조쇄,분쇄,사별) / 밀가루종류(강력,중력,박력) / 밀가루 단백질과 성질 / 밀가루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 / 밀가루 음식

본문내용

밀가루의 종류

밀가루는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의 양과 성질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로 나누어 지는데
단백질의 함량이 많고, 성질이 강한 것을 강력 밀가루라 하며,단백질의 양이 적고 성질이 약한 것을 박력 밀가루 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의 중간 정도의 성질을 가진 것을 중력 밀가루라 합니다.

* 강력 밀가루 : 단백질이 많고 탄성이 있는 음식을 만드는데 알맞은 제빵용 밀가루입니다. 빵,마카로니에 사용물을 더해 반죽했을 때 글루텐의 양이 많이 생기고 탄성이 만죽을 만듭니다. 주로 식빵 및 각종 빵류 제조용으로 사용 됩니다.

* 중력 밀가루 : 중력분은 글루텐의 양이 강력분보다 적고 박력분보다 많은 밀가루 입니다.식빵제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과자빵이나 프랑스빵에 알맞습니다
주로 가정용 다목적 밀가루, 각종 국수, 라면, 만두, 중화면용으로 사용됩니다.

* 박력 밀가루 : 단백질이 적고 부드러운 반죽을 만드는데 알맞은 제과용 밀가루 입니다. 아주 부드러운 반죽을 하고자 할때에는 초박력분을 씁니다.
주로 케이크, 카스테라, 각종과자, 스낵, 튀김용으로 사용됩니다.

*강력분과 박력분을 구분하는 방법 : 강력분은 제빵용으로 빵의 부피를 가질수 있도록 단백질 함량이 11%이상이 되고 박력분은 단백질 함량이 많으면 과자반죽의 식감이 질기므로7~8%의 단백질을 가집니다.
강력분과 박력분을 만드는 밀 종자가 다르며 손으로 밀가루를 움켜잡았다가 펴보면 강력분은 퍼지며 박력분은 손바닥의 지문이 남을 정도로 입자가 조밀하여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