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학]수메르의 서기관(필경사)은 무슨 일을 하였는가?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메르 시대에 있었던 인류 최초의 서기관(필경사)은 무슨 일을 하였는지 조사하였습니다. 각종 사진자료 많이 넣었습니다. 수메르 지역 / 설형문자 / 점토판 등등
물론 A+레폿입니다. 가격이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수메르란 무엇인가?
2.1 수메르의 위치
2.2 수메르의 문화
3. 수메르의 설형문자
4. 수메르의 도서관과 필경사
4.1 수메르의 도서관
4.2 필경사(筆耕士), 최초의 편집자
4.3 수메르의 문학작품
5. 생각해볼 문제
6. 맺는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00년 전 까지 만해도 고대에 수메르 인들이 존재했었다는 사실 자체를 아무도 몰랐다고 한다. 몇 백 년 전 고고학자들과 고전학자들은 메소포타미아로 알려진 중동의 지방을 발굴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들은 수메르 인이 아니라, 앗시리아 인과 바빌로니아 인들을 찾고 있었다. 그들은 수메르와 수메르 민족에 대해서는 어렴풋한 짐작도 하지 못했다. 왜냐면 그 어떠한 수메르에 관련된 문헌자료도 근대의 학자들에게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메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학자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서양 문화의 근원지로 보는 그리스 문화보다 더 앞선, 그 시조 격이라 볼 수 있는 우수한 문화가 수메르에 있었기 때문이다. 교육, 정치, 사회, 법, 농업, 의학, 철학, 윤리학, 문학, 도서관 등등의 문화가 역사상 최초로 태동한 곳이 바로 수메르이다.
여태껏 우리는 황하 문명, 인더스 문명, 이집트 문명과 더불어 세계 4대 문명이라고 일컬어지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앗시리아와 바빌로니아의 것으로 알아왔다. 앗시리아와 바빌로니아의 빛에 가려 알려지지 않은 수메르, 그리고 수메르 인들이 발명한 설형문자와 인류 최초의 도서관 및 서기에 대하야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새뮤얼 노아 크레이머 ,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 가람기획(2000) 박성식 옮김
*조철수, 『수메르신화』서해문집(2005)
*시공디스커버리총서,『메소포타미아 - 사장된 설형문자의 비밀』시공사(1999)
*라이오넬 카슨, 『고대 도서관의 역사』 르네상스(2003)
*헨리에타 맥컬, 『메소포타미아 신화』범우사(1999) 임웅 옮김
*정진국, 『인류 문명의 발상지, 메소포타미아를 찾아서』혜안(1999)
(보고서에 포함된 모든 사진자료는 S. N. 크레이머의『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와 조철수의『수메르신화』에서 스캔하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