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관계적이해와 도구적이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skemp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수학 학습 과정에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라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 두가지의 비교와 앞으로의 지양점

목차

서론
본론 1 -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
본론 2 - 내가 받은 수학 교육
본론 3 - 내가 하고 있는 수학교육
결론 - 앞으로 내가 지향해야 할 수학교육

본문내용

서론

수학 교육을 배우고 skemp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수학 학습 과정에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라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지금까지 내가 공부하면서 몸으로 느껴왔고 무엇인가 막혀 있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것 같다. 또 내가 배워 왔던 방법이 어떤 방법의 학습이었는지 그런 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역시 교사는 많이 알아야 된다는 말은 다시 한 번 생각 하게 되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수학교육의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에 대해서 알아보고 내가 받았던 교육을 새로운 시각으로 돌아보며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교육 방식과 앞으로 내가 선생님이 되어서 나아가야 할 수업 방식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본론 1 -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

수학을 이해를 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바로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이다. 이는 수년전 Bergen대학 Stieg Mellin-Olsen에 의해서 깨닫게 되었다.
우선 관계적 이해는 수학적 관계에서 규칙이나 절차를 이끌어 내는 것을 뜻하며 방법과 이유를 아는 상태이다. 보다 일반적인 수학적 관계로부터 특정한 규칙이나 알고리즘을 연역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다면 나는 앞으로 선생님이 되어서 어떠한 수학교육을 지향해야 할까? 수학 교육의 효율과 교육의 현실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한 가지 방법만을 강행하는 것보다 둘 다 장단점이 있는 이해 방법이므로 둘을 병행하거나 합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관계적 이해 방법으로 수업하면 효과적인 단원을 선택해 그 과정을 위한 내용은 도구적 이해 방법으로 하고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공식을 유도해 나가는 형식의 수업을 해도 괜찮을 것 같다. 아니면 공식을 가르쳐 주고 약간의 힌트와 함께 스스로 공식을 유도해볼 수 있도록 하는 수업형태도 학생들에게 유익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