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동양신화와 서양신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31 | 최종수정일 2019.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동양신화와 서양신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대해 쓴 대학 레포트 입니다.
여러 논문자료를 바탕으로 쓴 것입니다.

목차

Ⅰ. 동양신화와 서양신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하이브릿드(잡종)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
2. 창조신화 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인류의 창조와 멸망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영웅 신화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5. 그 밖에 동·서양 신화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
Ⅱ. 맺음말

본문내용

Ⅰ. 동양신화와 서양신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하이브릿드(잡종)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

전설이나 민화와 같은 일반적 이야기 에서는 인간과 동물 또는 신과 인간이 합쳐진 복합적 존재가 없다. 하지만 신화 에서는 동양신화와 서양신화 모두에게서 복합적 존재인 하이브릿드(잡종)가 존재한다.

그러나, 서양신화에서와 동양신화에서는 각각 잡종(반인반수)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 먼저, 동양신화 에서는 잡종이 훌륭한 모습, 완벽한 이상적인 모습 즉, 신의 모습으로 여겨진다. 대표적으로 소머리를 하고 있는 신 신농을 예로 들 수 있다. 신농은 첫째, 의학의 신으로 자편이라는 신비한 채찍으로 풀을 후려쳐서 그 풀의 독성의 유무와 맛, 특징 등을 파악하거나 직접 맛을 보는 방법으로 천하의 모든 풀이 어떠한 약효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내어 인간의 병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둘째, 농업의 신으로 처음에 농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 이와 같이 동양신화에서의 잡종 신 신농은 인간들의 삶에 도움을 주는 선량한 신이며, 능력 있는 신이라는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반면, 서양 신화에서는 잡종은 영웅이 반드시 처단해야만 하는 괴물 같은 존재로 생각된다. 예를 들어보면, 첫째, 인간과 동물이 섞인 소머리를 한 미노타우로스를 들 수 있다. 미노타우로스는 크레타 왕국에서는 괴물로 취급된다. 그는 사람을 잡아먹고 살다가 나중에 다이달로스의 미궁에서 아테네의 영웅인 테세우스에게 처치되고 만다. 괴물이 영웅에게 처치된 것이다. 둘째, 뱀의 머리를 한 잡종 히드라도 괴물로 표현되어 있다. 히드라는 커다란 몸집을 가지고 9개의 뱀의 머리를 하고 있는 괴물이다. 그 머리에는 엄청난 독기를 품고 있으며, 그 독기를 내뿜어 근방의 사람들을 죽였다. 하지만 히드라도 끝내 엄청난 힘을 가진 영웅 헤라클레스에게 처치되고 만다. 셋째, 사자 머리를 한 스핑크스이다. 테베에 살던 스핑크스는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문제를 낸 뒤 그 문제를 맞히지 못하면 모두 잡아먹어 버리는 괴물이었다. 그런데 오이디푸스가 나타나 아무도 맞히지 못하던 그 문제를 맞추어버리자 굴욕감에 바위 밑으로 스스로 몸을 던져 죽어버리고 만다.
이렇듯, 동양신화에서는 잡종이 신의능력을 가진 긍정적인 이미지를 하고 있지만, 서양신화에서는 괴물로 취급되며 부정적인 이미지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차이가 나는 이유는 동양은 신화적 원형을 가지고 있지만 서양신화는 신화적 원형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동양 신화는 생태 주의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정재서(2005). 동서양 창조신화의 문화적 변형 비교연구 - 거인시체화생 신화를 중심으로. 『중국어문학지』, 17, pp. 1-19.

-김인호(2005). 중국문학 작품속에 나타난 모태복귀 신화. 『중국어문학』, 45, pp. 467-486.

-이춘희(2001). 한국인류기원신화의 서사양상 - 중국신화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관악어문연구』, 26, pp. 363-386.

-송정화(2005). 비교신화적 각도에서 본 동서양 창조신화에 나타난 여성적 생명원리 - 중국신화와 그리스 신화에 나타난 혼돈, 구멍, 뱀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 . 『중국어문학회』, 17, pp. 21-47.

-http://sugok.chongju-e.ac.kr/~adel00/dra.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