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태교에 대하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태교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내용입니다.

목차

1. 태교의 정의
2. 태교의 과학성
3. 전통적인 태교
4. 현대적인 태교
5. 외국 태교
6. 그밖의 태교
7. 끝으로

본문내용

1. 태교의 정의
태교는 태내교육 혹은 태중교육의 약자로 태아를 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정신과 육체는 양분될 수 없는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하는데서 시작된다. 임신 중 자궁내의 환경적 요소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태아에게 보다 편안하게 태내 환경을 만들어 주는 방법을 모색하는 이론입니다.
태교란 임산부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노력으로 임신 전, 수태 시, 임신 후 전기간을 통하여 양친은 물론 주변 사람들 모두가 앞으로 태어날 태아를 위한 교육적 노력 및 환경조성 활동 일체를 말합니다.
태교의 목적은 태아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 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영양공급은 물론 외부로부터 해로운 물질의 유입을 삼가려는 노력이라든지, 감정의 심한 기복을 피하는 것, 임신부의 혈압변화와 감정변화에 따른 태반으로의 혈류감소 등의 예방이 이상적인 태아환경을 조성하려는 태교의 과학적 근거라 할 수 있습니다.
태교의 방법론을 보면 서양에서는 산전훈련의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다.

2. 태교의 과학성
태교는 과학이다.
이는 대한태교연구회(회장 박문일 .한양대의대 산부인과교수)가 `전통태교의 과학적 접근`을 주제로 최근 개최한 창립기념 심포지엄에서 내린 결론입니다. 이 연구회는 지난 5월 의사, 과학자 등 40여명이 결성한 학술단체입니다. 연구 발표에 따르면, 산소와 영양이 풍부하며 모체의 심신이 안정된 자궁에서 태어난 아기일수록 지능지수가 높다.
연구진의 결론은 전체 지능지수의 52%가 태교로 상징되는 자궁내 환경이 좌우하며 나머지 부분을 유전이나 후천적 학습환경이 맡고 있다는 것입니다.
"태아는 뇌세포가 형성되는 임신 24~26주부터 시각. 청각 등 오감을 느낄 수 있다" 고 설명했고 청각은 임신 6개월, 미각. 후각은 임신 7개월 무렵 완성된다.
임신부의 배에 강한 불빛을 비추면 태아가 꿈틀거리는 것도 태아가 외부의 빛을 시각적으로 인식한다는 증거. 강한 빛은 태아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므로 임신 중엔 조명이 현란한 곳을 피해야합니다.
태아는 오감을 통해 배운 것을 학습할 수도 있다.
카톨릭의대 강남성모병원 소아과 성인경교수는 "태아는 임신 22주부터 배운 것을 잠시(대개 15분내외) 기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30주부터는 성인처럼 영구히 기억할 수 있는 힘을 보인다" 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태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