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생태적(친환경) 문화산업 - 고부가가치 산업 (2)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태적(친환경)적인 문화산업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고부가가치 산업 중에서도 친환경적인 것들을 모아 썼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친환경 농업 산업과 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2. 대중교통수단 - 모노레일
3. 에코 투어리즘 (여행생태관광)
4. 함평 나비 축제
5. 강화 갯벌

본문내용

1. 친환경 농업 산업과 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얼마 전 농림부에서는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시범사업지역 3개소를 선정하고 2013년까지 300~600만평규모의 광역단지 50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농환경 농업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그에 대한 자세한 문건을 띄웠다. 친환경 문화사업의 선두주자는 역시 친환경 농업 사업이 아닌가 싶다. 농업이 점차 쇠퇴기에 들고 있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농업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농업을 하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땅이 좁아서 현재로선 농업 생산물을 수출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친환경 농업사업 이라는 사업을 특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웰빙(well-being)이라고 해서 사람들도 건강식품, 친환경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런 관심이 점점 높아졌으면 높아졌지 낮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먼저 친환경이라는 용어는 일반 농업에 대응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미주에서는 유기농업, 재생농업, 지속적 농업 등으로, 유럽에서는 생물학적 농업, 자연농업, 생태계 농업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친환경 농업을 "농약의 안전사용 기준 준수, 작물별 시비 기준량 준수, 적절한 가축사료 첨가제 사용 등 화학자재 사용을 적정 수준으로 절감하고, 축산분뇨의 적절한 처리 및 재활용 등을 통해 환경을 보전하며 안전한 농축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농업과 환경을 조화시켜 농업의 생산을 지속 가능하게 하는 농업 형태로서, 농업생산의 경제성 확보, 환경보전 및 농산물의 안전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농업으로 장기적으로 일정한 생산성과 수익성을 확보하고 안전한 식품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