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음악]순수 음악과 퓨전 음악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순수음악과 퓨전음악에 대한 차이점, 상호간의 연계성,
음악 발전사등을 알아보고 이 둘의 공존성과 음악사에 미치는
영향들을 고찰하여 본다.

목차

1. 퓨전음악(크로스오버 / 뉴에이지 / 팝페라)의 사전
적 정의
2. 순수 클래식 음악과 퓨전음악의 연관성과 차이점
3. 앞으로의 현대음악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뉴에이지 음악의 사조
뉴에이지 음악의 기원은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먼저 Newage란 이름에 대한 뜻을 물으면 여러가지 견해가 있기는 하지만 그중 가장 알려진 바로는 말뜻 그대로 새로운 세대, 즉 새로운 세대가 듣는 음악이라는 것이다. Newage 음악이 탄생한 배경을 보면 1960년대 중반 이후 미국에서는 전 사회에 팽배한 자본주의와 물질 만능주의, 경직되고 고착된 이데올로기에 실종된 자아를 그리워하면서 새로운 방향을 찾아 헤메었다. 자고 일어나면 달라지는 첨단 과학에 대한 격변기, 편협된 기독교 윤리와 점점 메말라가는 사회의 이기심속에 사람들은 잃어버린 자아를 찾아줄 맑은 계곡물 같은 청량한 무언가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런 와중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이 영적인 것이 포함된 신비로운 동양의 자연주의 사상이었다. 그래서 나온 것이 New age 사상이었고 처음에는 조그만 모임에서 시작된 그 사상은 10년 20년 세월이 흐르면서 종교는 물론이고 철학, 예술, 의학등 각종 사회 전반에 걸쳐 널리 퍼져 나갔고 Newage음악도 세월을 거듭하면서 여러 장르로 퍼져 발전을 이루면서 지금은 확고한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악마의 음악이라고도 하지만 Newage 음악의 근간인 자연주의 사상은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새로운 것도 아니다. 인간은 원래부터 자연과 더불어 살아왔으며 자연을 거슬려서는 살 수 없는 존재였기에 중세시대의 자연을 추구하는 Renaissance도 Newage 사상과 일맥 상통한 면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기계혁명을 거쳐서 첨단으로 가면서 곳곳에 파괴되어 가는 자연을 사람들은 바라보면서 자연 속으로 돌아가고 싶은 인간의 본연의 내면 속의 의식이 밖으로 표출되면서 자연스럽게 뉴에이지 사상과 연결되면서 뉴에이지 음악이 탄생 되었던 것이다.
Newage음악을 파고들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한가지는 자연을 표현한 음악이고 또 하나는 인간본연의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한 것을 들 수 있다. 인간도 어떻게 보면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자연과 분리한다는 것이 우스울 수도 있다. 초창기에 Newage음악은 음습한 사회 분위기에 회피로 인한 표출이라서 음악이 우울했으며 그때의 음악을 Dark Color 또는 Gray Color로 부르기도 했다. 지금은 세월을 거듭하면서 돌변하는 기계혁명에서 벗어나 환경친화적인 사회로 바뀌어서 그런지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본연의 아름다운 내면의 세계를 담으면서 Pastel Tone Color의 음악으로 변해져있다.

2) 뉴에이지 음악의 장르
뉴에이지음악은 동양적인 사상 기반 위에서 태어난 음악이다. 우리가 흔히들 뉴에이지 음악은 "서정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조용한 음악"이라고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뉴에이지 음악은 처음 태동한 이후에 아주 여러 형태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즉, 사상적인 기반은 하나이지만 여러 음악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곽용화, <당신은 뉴에이지와 그 음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낮은 울타리, 1995
싸이월드(www.cyworld.com) 뉴에이지 음악 동호회 자료
기타 인터넷 문서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