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건축]디자인과 건축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디자인이라는 용어가 최근처럼 자주 입에 오르내린 적은 일찍이 없었다. 마치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유행어로 느껴질 정도다. 그렇다면 디자인이라는 용어가 지닌 의미는 무엇일까? 디자인이란 어떠한 목적을 향해 계획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념들을 종합하여 표현하는 행위이다. 디자인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라틴어인 ‘데지나레(Designare)`에서 파생된 것으로서, 계획(Planning), 설계 등을 의미한다.
건축과 실내, 가구, 제품 등 실용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주로 적용되어 온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인간의 생활과 관련한 모든 시각적 대상물에 광범위하게 적용됨에 따라 그 정의 다 다의적이고 모호한 측면이 많다. 그러나 디자인 행위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 가를 이해하면 디자인의 정의는 보다 분명해진다.
디자인이란 인간생활에 필요한 대상물에 미적인 가치와 예술성을 부여하여 창조하는 행위로서 즐거움과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디자인이란 인간의 생활과 관련된 실용적 목적의 조형예술을 말한다. 그러나 건축에서는 그동안 디자인이라는 용어와 병행해서 ‘의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해 왔다. 그러면 ‘의장’이란 무엇일까? 의장의 사전적 의미는 ‘외관상의 미적 감각을 부여하기 위해 형상이나 색채, 맵시, 그리고 그들의 결합형태를 연구하고 응용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영문으로는 `Design`으로 표기하고 있다. 사전적 정의를 통해보더라도 의장과 디자인 사이의 의미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한다. 이러한 논리에 입각해서 보면 건축의장론이란 건축디자인에 관한 학문으로서 건축형태와 공간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디자인 요소와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건축조형의 미적 구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디자인 분야가 회화와 조각과 같은 순수예술과 다른 것은 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면서도 실용성을 추구한다는 점에 있다. 그 중에서도 건축디자인은 다른 분야에 비해 많은 제약조건을 지닌다.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