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후감]성공한 개혁, 실패한 개혁(A+자료)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이 책은 「1부 아젠다를 제시하라, 2부 제도개혁과 생활개혁, 3부 성공한 개혁군주, 태종,광해군, 정조, 4부 개혁은 왜 실패하는가? : 복고와 폐쇄의 딜레마, 5부 개혁성패, 그 이론과 실제의 드라마」로 구성된다.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시대정신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시대가 이미 변화했는데, 과거의 박제에 집착한다면 그 자체가 개혁의 대상이 된다. 이 책은 단지 과거의 습성에 젖어사는 현대인들이 필수적으로읽어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부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혁신, 혁신하지만 나는 아직도 그 혁신이 수단인지 목적인지 모호할뿐더러 방향감각을 상실한 채 표류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그러든 차에 집에서 고등학교 1학년 아들 녀석이 수행평가를 대비해서 준비한 ‘성공한 개혁과 실패한 개혁’이란 책이 눈에 띄자 단숨에 읽는다.

이 책은 「1부 아젠다를 제시하라, 2부 제도개혁과 생활개혁, 3부 성공한 개혁군주, 태종․광해군․정조, 4부 개혁은 왜 실패하는가? : 복고와 폐쇄의 딜레마, 5부 개혁성패, 그 이론과 실제의 드라마」로 구성된다.

신라는 어떻게 삼국통일을 할 수 있었는가 신라의 비주류에서 멀고 험난한 과정을 거쳐 국왕 김춘추-상대등 김유신 체제 갖추고 주류로 등장한 것은 권력 장악이 끝이 아니라 삼국통일을 위한 아젠다(방향성)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역사에서 가정은 불필요하나 나도 우리의 강토를 반도로 축소시키고 외세의 힘을 빌어 이룬 업적이라 평가에 인색했으나 강대국 고구려와 백제를 상대로 새로운 삼국통일이라는 국가 아젠다를 제시하고 실현한 것은 지금처럼 남북으로도 모자라 동서로 분열된 구도 하에서 보더라도 신라의 삼국통일은 폄하할 이유를 찾기가 궁색해졌다.
이와는 달리 의자왕의 개혁은 왜 실패했는가 의자왕의 실패는 왕권강화는 아젠다를 실천하기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란 사실을 망각한 결과였다.
또한 경제적으로 많은 실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권의 집권투쟁을 이용한 과거지향의 정치문화 속에서 아젠다가 실종된 숙종의 왕권강화책은 실패로 귀결될 수밖에 없었음을 1부에서 얘기한다.

2부에서는 후주의 쌍기가 제공한 개혁이론 ‘법치가 곧 개혁’ 신분보다 능력, 관행보다 제도 ‘광종의 법치개혁’은 그가 사망하자 그의 개혁정책은 호족들을 중심으로 무수한 비판을 받게 된다. 그러나 법제화를 통한 광종의 각종 개혁 조치들은 고려왕조의 안정과 확립에 큰 이바지를 했다는 점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조선의 3대 세법은 ‘토지에 대한 조세’, 개인에 대한 신역, 가호에 대한 공납이었는데, 대동법은 국가수입의 약 60%를 차지하는 공납에 대한 세제를 획기적으로 개편한 것이었다. 광해군 즉위년(1608)에 경기도에 처음 실시되어 숙종 34년(1708)에야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된 세법이었다. 생활개혁은 이념개혁․정치개혁의 하위 개념이 아니다. 시대를 바꾼 역사상이 최고의 생활개혁은 100년 동안의 조세개혁 ‘대동법’인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