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타인 관찰 기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주변 사람을 연속적으로 6~7회 정도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분석, 해석한다.

본문내용

1. 관찰목적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의 의도를 추정해 보고 그로부터 그 사람의 심리상태, 성격과 가치관을 파악해 본다.
가장 가까운 대상인 동생을, 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므로 있는 그대로 행동하고 표현할수 있는 가식이 없는 장소인 집에서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추정을 시도해 보았다.

4. 관찰내용
#1. 2006년 5월 12일
관찰 내용 어젯밤에 동생이 내일이 체육대회인데 달리기를 너무 못해서 걱정된다고 불안해했다. 오늘 새벽에 일어나 보니 동생이 아파트 단지 안을 달리고 있었다. 엄마한테 여쭤보니 동생이 5시부터 일어나서 달렸다고 했다. 동생에게 왜 뛰었냐고 물어보니깐 달리기가 걱정되서 연습을 했다고 했다.관찰 결과에 따른 해석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려는 모습이기도 하고 사소한 일에 목숨거는 행동일수도 있다.
그래도 자기의 약점을 알고 보완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다.

#2. 2006년 5월 14일
관찰 내용 엄마가 유자차를 타 주었는데 동생은 평범한 물컵은 싫다고 찬장 꼭대기에서 예쁜 찻잔을 꺼내 옮겨 따랐다. 그리고는 조그만 쟁반에 놓고 과자도 이쁘게 놓고서는 혼자 앉아서 야금야금 잘 먹었다. 내 기억으론 옛날부터 종종 굳이 번거로움을 감수하면서도 동생은 그래 왔었다.관찰 결과에 따른 해석 번거로움을 감수하면서까지 우아하게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영화나 소설, 만화책에서 본 게 많아서 그런지 고급스럽고 우아한 것에 대한 열망이 크고 모방심리가 강하다. 먹는다는 행위 자체보다 어떻게 먹느냐에 더 주안점을 두고 즐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