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문제]환경문제의 지구화와 대응 과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도음이 되길...

목차

1. 20세기: 확대와 성장의 시대
2. 20세기: 생태적 위기의 지구화
3. 지구적 문제, 지구적 인식
4. 지구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20세기는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규모의 변화가 이루어진 시대였다. 특히 금세기 마지막 10년간은 후기산업 사회의 구조의 변혁을 가져와 새로운 세기의 틀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거푸집이 되고있다. 20세기에 이루어진 인구와 경제규모의 폭발적 증가, 기술적 진보와 국가체제의 변화는 확대와 축소, 중앙 집중과 분권, 독립성과 의존성, 공간과 시간 등 다양한 대립적 요소들의 경계를 허물어뜨리며 이루어졌다. 이런 변화의 결과는 인류의 사회, 정치, 경제적 체제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동안 안정성을 유지해온 지구 생태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에 의한 지구생태계의 변화는 각 국가의 사회․경제체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의 양식까지 지구적 차원으로 통합시키고 있고, 이에 따라 하나의 생태적 운명공동체의 구성원이 된 세계 인류는 지속가능한 문명양식을 함께 모색하고 실천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안고 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세계인구는 3배 이상 늘어났고, 20세기말의 인류는 오랜 진화의 역사와 산업 문명 형성과정까지 살아온 모든 인류의 수를 능가하는 60억에 이르고 있다. 이번 세기의 폭발적 증가 속도는 세계적으로 점차 둔화되고 있지만, 생존을 위한 경제적, 생태적 조건이 더욱 열악한 개도국에서는 위험한 속도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인구 성장은 생산과 소비규모의 팽창과 더불어 이루어졌다. 세계 경제규모는 한 세기 동안 17배가 늘어났고, 특히 90년대 중반 3년간의 세계 경제성장은 인류의 농업활동에서 산업혁명까지의 경제활동보다 더 클 정도였다. 이러한 경제규모의 확대는 국제 무역의 팽창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개도국의 농촌 지역경제까지 세계경제에 편입되었다. 세계 경제의 확대는 세계의 모든 대륙에서 국가간의 경제적 공동체 형성을 가져오고 있고, 한 시민 개인의 삶도 정치적 국경을 초월한 경제적 흐름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인구 증가와 경제규모의 팽창은 생산과 소비의 극대화를 가져왔고, 환경 오염과 파괴의 문제를 지구적 현상으로 만들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