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과 공해]제주도의 환경오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주도내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정리 한것입니다. 해양오염 1개 수질오염 2개 대기오염 2개를 조사한 것입니다. 사진자료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제주도의 대기오염
ⅰ) 제주도에 부는 황사바람

Ⅱ. 제주도의 대기오염
ⅰ) 제주도에 내리는 산성비

Ⅲ. 제주도의 수질오염
ⅰ) 제주도 골프장의 위협

Ⅳ. 제주도의 수질오염
ⅰ) 제주도의 습지 모두 어디로 갔나 ...

Ⅴ.제주도의 해양오염
ⅰ) 제주도 바다속 쓰레기 더미

본문내용

Ⅰ. 제주도의 대기오염
ⅰ) 제주도에 부는 황사바람
ⅱ) 사건일시 <2006년 05월 발생>
ⅲ) 원래 황사의 주요 발원지는 중국대륙의 티벳고원 북부 신장지역으로써 중북부 황하유역의 황토고원, 북부 사막지역, 베이징 북서쪽 네이멍구(內蒙古) 사막지역, 몽고고원 지역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지역 중 최근 한반도나 제주도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는 고비사막과 네이멍구 사막지역에서 발원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황사와 관련하여 중요한 사실은 황사의 주요성분인 모래와 황토가 오염물질의 배출지역을 통과하면서 화학반응을 일으킨 후, 전혀 성분이 다른 오염물질로 변신한다는 점이다.
계절의 여왕이라는 오월 제주도에도 어김없이 황사(黃砂)가 자주 불어오고 있다. 이제 황사는 매년 어김없이 찾아오는 결코 반갑지 않은 손님이다. 황사의 피해는 한반도에서도 오래된 일로 기록되었지만 바다를 건너 멀리 떨어져있는 제주도에까지 피해는 준다는 사실은결코 단순한 일이 아니다. 이런 황사는 제주도뿐만 아니라 일본열도는 물론이고 태평양을 건너 아메리카 대륙에까지도 피해를 주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 발생하는 황사의 발생 빈도수를 보면, 앞으로 제주도에도 황사의 피해는 더욱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집고 넘어가야 할 사안은 현재 제주도에서는 황사의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보고는 물론이고 자료축적이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제주도가 특별자치도를 자처하며 21C를 지향하는 시점에서 황사의 피해에 대한 체계적인 실태보고나 자료축적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은 큰 문제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와 같은 필자의 우려는 제주도에도 황사의 피해가 심각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전제하는 것이다. 제주도가 특별자치도와 국제자유도시를 동시에 추진해 가는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첨단과학 기술단지와 휴양형 주거단지의 조성 등이 이루어질 것이고, 또 제주컨벤션센터를 중심으로 세계적인 회의산업도 더 많이 유치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