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일본의 라면 문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일본의 라면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사진도 포함되어 있어 만족 하실듯 싶네요.^^
1. 라면의 유래
2. 라면의 어원
3.라면의 일본전래
4 일본의 3대 라면
5.라면특성에 따른 분류

목차

1. 라면의 유래
2. 라면의 어원
3.라면의 일본전래
4 일본의 3대 라면
5.라면특성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라면의 유래

라면유래에 대해서는 중국의 상용식인 전면에서 유래되었다는 것과 일본이 자체적으로 개발했다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전자는 중일전쟁 당시 중국에 진출한 관동군이 중국인들의 전시 비상 식량인 건면을 보고 전쟁이 끝난 후 일본에서 건면을 정제우지로 튀겨 보관이 쉽도록 포장하고 따로 조미인 스프를 넣어서 인스턴트식품 화 했다는 설이다.
이에 반해 후자인 일본 자체 개발설은 제 2 차 세계대전 직후를 그 태동기로 보고 있다. 일본은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 패배의 후유증이 계속되고 있었고, 1950년대는 일본에 있어서 건국 이후 최대의 고난기 였다. 전쟁이 끝나고 나면 어느 나라든지 먹을 것이 턱 없이 부족하기 마련이다. 일본도 예외는 아니었다. 여러 나라에서 구호물을 보내긴 했지만, 기껏해야 밀가루 정도였다. 이때 밀가루를 이용한 새로운 식품 개발이 필요했고, 그때 일본의 안도 시로후쿠는 그가 연구하던 밀가루를 다른 용도로 먹을 수 있게 하는 연구를 하고 있었다. 시로후쿠는 몇 년간의 연구 끝에 재산만 탕진하고 실패하고 말았고, 그 후 매사 의욕을 잃은 시로후크는 어느날 술집에 들려 고민하고 있는 중에 술집 주인이 어묵에 밀가루를 발라 기름에 튀기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 때 시로후쿠는 `그래 바로 이거야 ` 눈이 번쩍 띠었다. 그것은 밀가루를 국수로 만들어 기름에 튀기면 국수 속의 수분은 증발하고 국수는 익으면서 속에 구멍이 생긴다.
이 상태로 건조 시켰다가 필요할 때 뜨거운 물을 부으면 작은 구멍에 물이 들어가면서 본래의 상태로 풀어지게 된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이렇게 해서 라면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 후로 이것을 시점으로 일본에서는 처음으로 유탕면 즉 기름에 튀긴 밀가루 음식인 라면이 만들어 지게 되었고, 그것은 그 당시 일본인들에게는 일대 혁명과도 같은 충격이었다.
그리하여 그 해 가을 일본의 일청식품이 국수면에 간단한 양념국물을 가한 아지스케면을 처음공개하고 광고는 `끓는 물에 2분`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시판한 것이 처음이고, 1959년 명성식품에서 치킨라면을 잇달아 출시하면서 라면이 조금씩 성장하게 되었다.
본문 계속~~

참고 자료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8&dir_id=80602&eid=K785ghj+50qcHtWlnh6A1BFaQ4+EMZps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9&dir_id=90211&eid=9Xlox2AXo7AKmfEXzlc4iGYnrd1ur1mt
*일본정보뱅크 출판사-백산출판사 박복원지음
*사진 : http://searchc.naver.com/index.nhn?where=ima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