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 간호]체외수정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외 수정에 대한 시술 방법을 먼저 소개하고 중점적으로 둔것은 체외 수정이 윤리적으로 허용 가능한가에 대한 것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발표 레포트이고요..물론 점수 A+받았습니다.

목차

 서론 
 본론 
Ⅰ. 체외수정
2. 체외수정의 역사적 배경
3. 체외수정의 방법
4. 체외수정(시험관 아기) 대상자
5. 체외수정의 장점・단점

Ⅱ.체외수정의 사회적 ・ 윤리적 문제
1. 잉여 수정란의 처리문제
2. ‘수정후 14일’ 논쟁
3. 인간 배아의 지위에 관한 논쟁
4. 우생학적인 문제

Ⅳ 체외수정의 법적 측면
1. 국내 법안
2. 국외 법안

Ⅴ.체외수정과 관련된 사례
1) 시험관 아기 안전한가
2) 대한 간호 학회지( 시험관 아기를 둔 어머니의 경험/ 이명선, 이소우, 최명애,
김금순, 김윤미)

Ⅵ. 나아가야 할 방향

 결론 

 나의 생각 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본론 
Ⅰ. 체외수정
1.체외수정이란??
- 모체내에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수정과정을 생체외에서 인위적으로 재현시키는 것을 체외수정(IVF:In VitroFertilization)이라 한다. 그리고 체외에서 정자와 난자를 인공으로 수정시킨 수정란을 모체에 이식시키는 것을 배아 이식(ET:embryo Transfer)이라고 한다.
여성건강간호학//체외수정
이와같이 체외에서 인공수정하여 수정란을 모체에 이식시키는 것(IVF&ET)을 알기 쉽게 “시험관 아기”라고 한다.

2. 체외수정의 역사적 배경
- ‘체외수정’은 오래전부터 생식 생리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었다. 인간으로는 1978년 영국에서 자연 배란주기에 흡입해낸 난자로 체외수정을 시술하여 “죠이- 브라운”양이 최초로 탄생하였다. 그 후 “시험관 아기”는 불임증 치료의 한 방법으로 전세계에서 시술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몇 년 동안 이 분야에서 획기적인 진보와 발전이 이루어져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1985년에 최초로 체외수정에 의한 쌍태아가 탄생되었고, 현재 여러 병원에서 이에 대한 시술과 연구가 시행되고 있다.

3. 체외수정의 방법
(1) 배란 유도와 배란 검사
- 자연적으로 배란되는 난자는 한번에 1개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배란유도제를 투여하여 많은 수의 난포를 자라게 해야 임신율을 높일수 있다. 배란유도체는 보통 생리 제 2,3일부터 투여하기 시작하여 난포의 성숙정도에 따라 1주일 내지 2주일 동안 사용한다.

(2) 난자 및 정액 채취
- 난포가 성숙되면 마지막 주사(HCG)를 맞고 34~36시간 후 간단한 마취 하에 질초음파를 이용하여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한다. 시술은 약 30분 가량 걸리고 난자 채취 후에는 대개 입원 없이 당일 귀가가 가능하다. 남편은 시술 3일 전부터 금욕한 후 시술 당일 정액을 받아 주어야 좋다.

(3) 시험과 내 수정과 배양
- 채취한 난자를 6~8시간 배양한 후 정액을 특수처리하여 운동성이 높은 정자만을 골라 난자가 들어있응 배양접시에 넣어준다. 약 18시간 후에 수정 여부를 관찰하고 2~3일 배양하면 4세포 내지 8세포에 이른 배아를 관찰할 수 있다.

(4) 배아 이식
- 난자 채취후 3일 혹은 5일(수정란이 8세포기에서 포배기로 분열했을때)에 가느다란 관을 자궁내로 삽입하여 배아를 이식한다. 마취 없이 삽입 가능하며 시술후 3시간 정도 안정이 필요하다.

(5) 임신 반응 검사
- 난자 채취 12일 후에 혈액검사로 임신 여부를 확인한다.

4. 체외수정(시험관 아기) 대상자
- ‘ 체외수정’ 시술의 대상은 불임증을 치료할 다른 방법이 없다고 판단된 환자만 대상이 된다. 다음이 그 예들이다.
(1) 나팔관 이상에 의한 불임
(2) 남성 불임(정자 감소증, 무력정자증, 기형정자증 등)
(3) 자궁 내막증
(4) 원인불명의 불임
(5) 인공수정에 여러 번 실패한 경우
(6) 배란 장애

참고 자료

- 의료윤리( 김일순, N.포션/현암사)
- 불임, 그 무엇이 문제 인가( 그 원인과 치료: 정혁/ 우리 출판사)
- 세계 의사회 윤리 선언문집( 대하 의사협회)
- 대한 간호학회지 (제 31권 제 11호/ 이영선의 4명)
- 새 임상 부인과학 second edition clinical gynecology( 최유덕/ 고려의학)
- 인공 수정과 수정란 의식( 임경순 외 2명/ 대우 학술 총서)
- http://wwwcmc.cuk.ac.kr/cgi-bin/webboard/WebBoard.cgi (생명윤리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