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대구관광 산업의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SWOT 분석
2. 대구문화의 재발견과 도약의 토대 구축
1) ‘대구문화, 대구사람’의 재조명 연구
2) 고도(古都) 복원사업 : 대구읍성 일부 정비와 상징적 역사자원화

3. 세계로 열린 동남권의 관광거점도시
1) 새롭게 부각되는 ‘관광도시’ 만듬으로 문화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가. 대구의 전통과 대구사람이 있는 테마관광거리
나. 한방체험마을 조성
다. 패션테마거리 조성
라. 비슬산권의 휴양 및 교육관광 명소화
2) 역사문화형 테마파크 만들기
가. 도심전통문화공원과 연계한 시대별 테마파크 조성
나. 불교문화 테마파크 : 불국정토(佛國淨土)의 탐구
다. 선비문화 테마파크 :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
라. 유교문화 테마파크 : 16세기 지성(知性)과의 대화
마. 한・일 우호마을 : 한국 속의 일본 기행
바. 양반문화 테마파크 : 400년 전통의 체험
사. 근대문화 테마파크 : 19세기로의 여행

- 결 론 -

본문내용

세계 관광의 추세는 이제 단순히 보고 즐기는 관광에서, 자연환경과 고유문화를 보전하면서 체험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대, 정보통신산업의 발달에 따라 인간의 관광활동은 더욱 가속화되고, 사회 문화적으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한층 고조되면서 기존의 단순한 여행행태에서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관광행태로 변모되고 잇는 것이다. 특히, 문화관광을 목적으로 관광활동을 하는 관광객들은 과거의 문화와 역사현장을 방문하여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기를 원한다. 전통마을과 고택, 서원 등은 조상들의 얼굴 숨결, 생활문화가 전승되어 온 유∙ 무형의 사회∙문화적 요소가 결집되어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관광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로 지역 간∙ 문화 간의 격차가 좁아져 관관홍보 및 예약 시스템의 새로운 영역이 생겨나고, 사이버관광 등과 같은 관광행태도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전통문화유산은 이러한 추세에 맞는 문화 관광 상품으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활용을 위한 올바를 관광자원화는 매우 필요할 것이다.
대구는 400 여 년간 영남의 중심지로서 유서 깊은 역사문화유적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의 전통 문화적 토양을 감안하면 역사 문화형 관광개발의 적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유교문화의 본향인 안동 영주 등 경북 북부지역과 신라 천년의 고도 경주, 가야문화의 산실 고령 성주 등 전국적으로 뚜렷이 부각되어 있는 역사문화자원 집적지역이 대구에서 1시간 이내의 거리에 있는 점을 감안하면, 대구의 전통문화유산을 단순히 정비∙복원하는 차원의 관광개발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먼저 대구의 SWOT분석을 보고 대구관광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 대구에 분포되어 있는 역사문화자원을 시대별 테마파크로 특화시키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대구문화중장기발전계획 대구광역시2005

대구광역시청 http://www.daegu.go.kr/

대구의 역사문화형 테마파크 개발방향 서인원 대구경북개발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