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아교육]동작활동계획안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소리에대한 동작활동계획안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활동명

소리에 대해 알아보자.


목표
소리와 소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몸으로 표현해본다.


준비물

동시판, 테이프


활동방법
․소리가 어떻게 나는지 등에 대해 유아에게 이야
기를 해준다.
․소리의 종류에 대해 물어본다.
․소리 중에 큰소리, 작은 소리, 조용한 소리, 시
끄러운 소리 중 하나를 골라 유아에게 표현을
시킨다.
․소리에 대한 동시를 들려준다.
․동시를 보고 몸으로 만들어 본다.
․노래를 듣고 몸으로 표현해본다.

교사의 반응
<손유희> 통통통통
선생님이 친구들에게 수수께끼를 낼꺼예요.
잘 듣고 맞춰보세요.
<수수께끼>
나는 친구들 몸에도 있구요. 사람들의 몸에 있어요. 나는 구멍이 있어요. 나는 들을 수 있어요. 나는 무엇일까요?
우리 친구들 뭘까요?
맞아요. 귀는 무슨 일을 할까요?
귀는 많은 일을 하지만 소리를 듣고 균형을 잡아주죠. 오늘은 그 중에서도 소리에 대해 공부해 볼 꺼 예요.
소리는 음이라고도 하는 데요. 사람의 귀를 자극해서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해요. 사람 이외의 동물에서 사람의 귀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는 것은 척추동물이며, 이보다 아래의 동물은 청각기관이 반드시 머리 부분에 있지만은 않아요. 예를 들면, 모기는 몸의 표면에 나 있는 털들이 잘 진동하여 잘 반응하고요. 파수가 넘는 음파는 초음파라 하며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아요. 하지만 박쥐 ․돌고래 ․갈매기 등은 초음파를 감지할 수 있죠.
소리는 진동하는 물체로부터 주위에 있는 물체로 보내어진 파동이며, 이 파동이 통과함에 따라 물체 내의 각 부분에 압축과 팽창의 상태가 전달이 되요.
일반적으로 소리에는 악음과 비악음이 있어요. 악음이란 규칙적인 진동이 어느 시간 동안 계속되거나, 진동상태의 변화가 완만하여 그 음의 높이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는 소리를 말하고, 비악음이란 주파수나 세기가 불규칙하여 음의 높이가 일정하지 않은 소리를 말해요. 이 밖에 소음도 있는데, 이것은 악음 ․비악음의 구별없이 어떤 목적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소리를 말해요.악음 중에서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성질을 가진 소리는 단일한 주파수를 지니며 음압의 주기적인 변동이 규칙적으로 변하는 것을 순음이라고 해요.
소리는 모든 물질을 전파하는데, 그 전파속도는 밀도에 따라 달라요. 예를 들면, 바람이 불고 있을 때는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는 소리가 빨리 전달되고, 바람이 불어오는 쪽으로는 소리의 전달이 늦어요. 또 햇살이 강한 낮에는 대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