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위문화]과거와 현재의 시위문화 변화와 그 의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시위는 하나의 사회현상이면서 문화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만큼 시위는 우리 생활 속에서 일상화되고 있으며,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대통령의 탄핵발의에서 비롯된 촛불시위는 정치적 성격이 강하고, 한․칠레 FTA비준 저지를 위한 농민집회는 경제적 측면에서 비롯되었으며, 성매매 단속에 항의하는 한터 전국연합의 시위는 사회적 성격이 강하고, 스크린 쿼터 사수를 위한 영화배우의 시위는 문화적 특성이 강한 것이다.

이런 오늘날의 시위의 모습과 달리 과거에는 그 목적도, 주체도, 방법도, 그리고 시위에 따른 경찰의 진압방법도 많이 달랐다. 예를 들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은 민주화를 얻기 위함이었고 주로 시민들과 학생들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당시 시위는 쇠파이프, 돌 등이 난무했으며 경찰도 마찬가지로 최루탄, 쇠파이프 등으로 진압했다.

나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시위 목적, 주체, 행태 등 시위문화를 알아보고 그 변화 등을 비교․대조 해 보려 한다. 더불어 오늘날 한총련이 줄어든 이유도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시위문화에 대해 말해보려 한다.

목차

1.들어가면서
2.시위개념
3.과거시위문화
4.현재시위문화
5.과거와 현재시위의 변화와 특징
6.세계의 시위문화
7.오늘날 한총련이 줄어든 이유
8.마치면서

본문내용

과거 시위문화를 통해
●시민들은 정치적 주체성을 갖게 되었다.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정치의식이 문화의식으로 자연스럽게 전달되었고 대중이 문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것도 가능해지기 시작했다.
●이런 흐름과 경험들은 촛불시위로 다시 살아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