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장애인스포츠의 발전과 과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애인스포츠에 대한 인식과 발전 그리고 과제에 대한 페이퍼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수 (또는 주변인) 집단인 장애인들은 사회참여가 제한되어 있다.
그리고 사회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스포츠 영역에서도 장애인들은 제외되거나 참가가 제한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스포츠 역사를 보면 장애인들은 소외되었고 참여가 거부되었다. 그러나 느리긴 하지만 긍정적인 변화가 진행 중이다.
(Mastro, Hall, & Canabal, 1988).

과거나 현재나 이러한 변화는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장애인들은 일반인과 다르다는 이유로, 두려움과 미신을 근거로 차별대우를 받았다. 장애인들은 이런 이유에서 사회적으로 소외되었고 스포츠에서 "거부"되었던 것이다.
일반인들은 장애인들이 연약하며 신체적으로 무능력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라는 것은 신체적으로 훌륭하다는 사실을 대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연약하거나 신체적으로 결함이 있는 사람들은 스포츠를 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이 스포츠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이 지속되었기 때문에 "활동적"이지 않거나 신체적으로 무능력한 사람들은 스포츠에 참여할 수 없었다. 의료적 제약 역시 항상 장애인들의 스포츠 참여에 제한요인으로 작용해왔다. 비록 아무런 제한 없는 전면적인 참여는 아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고 장애인들의 능력이 새롭게 평가됨으로써 높았던 제한의 벽은 낮아져가고 있다.

사회화란 개인이 사회의 고유한 가치들을 받아들이거나 동화시키는 과정이다.
사회화로 인해 미래의 관심과 포부와 활동분야가 결정되기 때문에 사회화는 유년기의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는 물론 스포츠 속에서의 사회화가 장애아동의 사회화에 기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인들은 스포츠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하지만, 장애아동들은 다른 역할(관객의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참여는 하되 경쟁은 하지 않으리라 기대)한다.
따라서 사회적인 역할을 기대하지 못하는 장애아동들은 스포츠에 대해서도 대부분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
장애아동의 삶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사회화 요인들)의 태도가 적절한 스포츠 활동의 촉진제이자 본보기가 된다. 교사와 부모, 학교와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들이 사회화 요인이나 사회화 환경이기 때문에, 그들의 태도와 행동양식과 실질적인 활동이 장애인들에게 적절한 스포츠 활동의 본보기와 촉진제가 된다.

최근에는 이러한 많은 사회화 요인들이 장애인의 스포츠 참여에 가치를 부여하기 시작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