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5.4 운동과 신문화 운동의 사회학적 고찰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5.4 운동
Ⅲ. 신문화 운동
Ⅳ 결론

본문내용

성공과 실패는 정신에서 기인한다.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어떠한 문화가 잠재되어 의식화되어 있는가가 운동에서는 중요하다. 사회운동이란 이 사회가 잘못되어 있다는 공공의 인식을 통하여 이 사회를 변혁시키고자하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자신에게 내면화 시켜서 전략과 전술로써 공통의 목표를 이루어 내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운동이 크게는 ‘혁명’이라는 이름으로 사회를 바꾸어 나간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운동을 성공시키려면 여러 사람의 동조가 중요하고 그 중에서도 사람들 사이의 의식의 내면화가 중요하다. 따라서 중국의 사회 운동들 역시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사상을 가지고 운동을 해 왔었다.
아편 전쟁에서 패배한 청나라는 힘이 약해지고 이것을 계기로 다시 나라를 富國하게 만들고자 각종 개혁과 운동을 단행한다.
청(淸)나라 말기 홍수전(洪秀全)이 농민반란군이 태평하고 천주교에서 이상적인 국가인 태평하고 천국을 만들자는 동양과 서양의 이론이 합쳐져 있는 태평천국이 14년 간(1851~1864)이 생겨나 중국을 선진화시키려 했으나 사회의 전근대적 요소가 잔재해 있다는 근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어서 실패하였고, 이를 中體西用으로 중국의 체로 서양의 무기를 받아들여 극복고자 했으나, 이는 청일 전쟁에 패배함으로써 좌절을 겪는다. 이를 계기로 중국은 또 다른 개혁을 하고자 하고 부강한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는데, 유신파들은 계몽운동과 입헌군주제를 지향한 변법자강운동을 주장하였고 혁명파들은 공화제를 지향하는 신해 혁명을 주장하였다.
조금 온건한 유신파가 지향한 변법자강 운동은 체를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법도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진화론을 사상적 배경으로 시행코자 했으나 서태후의 반대로 성공하지 못한다. 그러나 혁명 파가 주장한 신해혁명은 성공할 수 있었는데, 이는 최초로 왕조제가 무너졌다는 것에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성공을 한 신해 혁명에 대한 중국 민들의 기대는 대단하였다. 왕조 제가 폐지가 되었으니, 사회가 바뀔 것이다라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가 충족되지 못한 데에서 5.4 운동이 시작 되었는데, 이는 반제 반봉건이라는 의식이 있어서 가능한 일이었고, 이러한 반봉건 운동이 일어 날 수 있었던 계기는 여러 사회적 상황과 더불어서 5.4 운동 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