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학교 폭력, 집단 따돌림과 학교교육과정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핫이슈화 되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를 학교교육과정과 한국사회의 문제점들과 맞물려 생각해보자..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본론으로 들어가서
1.학교 폭력과 집단 괴롭힘 현상의 개념정의 및 특징
2. 학교폭력의 요인
3. 학교폭력의 실태
4.학교폭력의 대안

Ⅲ.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입시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전인 교육이라는 허울 좋은 목표 아래로 간판위주의 고학력주의. 일류주의와 잘못된 직업관 및 교육관의 지배가 팽배하다. 그저 소위 스카이대라는 곳에 들어가기 위해 친구라는 개념마저 사치스럽게 여기는 문화 속에서 어쩌면 학교의 부적응 문제는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뉴스에 보면 심심치 않게 학교 폭력 문제가 다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뉴스들을 들여다보면 성인범죄에 못지않게 조직화, 다양화, 흉폭화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마치 영화에서나 볼 듯 한 잔인하고 엽기적인 행각들이 소위 자라나는 이 나라의 새싹들에게서 나타나는 것 자체가 믿기 힘든 일이다. 우리는 이러한 학교 폭력 문제를 어떤 시각으로 봐야 할 것인가?
학교교육이란 무엇인가? 학교교육이란 학습능력이 다른 이질집단의 학생들이 함께 모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학습능력의 여하에 따라 성취감을 가질 수도 상대적 좌절감을 갖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엔 항상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또한 갈등이 없으면 발전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왜 유독 학교폭력이라는 갈등문제가 이슈화 되고 사회문제로 발전하는가에 대해 심각하게 논의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학교폭력문제를 단순한 갈등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사회문제로 인식해야 할 것인가?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회문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물론 그것이 당연한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회문제로 인식되는 학교폭력은 그에 반한 강제적 대안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학교폭력은 아직까지 뚜렷한 대안이나 법규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실정이다. 어쩌면 이러한 이유로 학교폭력이 더 빠르게 자리 잡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는 이유가 아닐까 한다.
흔히 학교폭력이라고 하면, 주로 학생들의 폭력-집단 패싸움, 금풀갈취를 위한 폭력행사 등등-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이러한 의미로 한정 짓기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 폭력의 구체적 의미를 짚어보고 그에 맞는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오욱환(1990), 학교교육과 불평등-교육사회학논문묶음, 교육과학사
-한준상(1991), 한국교육의 갈등구조, 연세대학교 출판부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2005), 학교폭력 전문가 100인 토론회 자료집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2005), 학교폭력대책의 올바른 방향과 법률적 과제 - 학교폭력과 성비행관계-
-2002년 6월 11일 화요일 내일신문 17면
-2002년 4월 22일 월요일 내일신문 칼럼
-2002년 6월 11일 화요일 내일신문 17면 특집
-경향신문기사 발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