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학, 글쓰기]안토니아스 라인을 통한 에피파니의 체험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06.05.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영화 안토니아스 라인에 등장하는 에피파니, 즉 현실의 틀을 깨는
체험이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적은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 3

2. 본론 ………………………………………………………………… 4
(1) 성, 사랑, 결혼에 대하여 …………………………………….. 4
(2) 종교에 대하여 ………………………………………………… 6

3. 결론 ………………………………………………………………… 8

……………………………………………………….. 9

본문내용

1. 서론
이 글에서는 영화 ‘안토니아스 라인’을 통해서 우리 삶에 존재하는 에피스테메에 대해 생각해보고, 또 이 영화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에피파니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이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은 이 영화는 우리에게 주어진 여러 에피스테메를 등장인물 들의 이야기를 통해 비판하고, 에피스테메를 넘어서는 것이 인간 본연의 삶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영화이다. 그리고 이 영화가 에피스테메를 넘어서기 위한 시도를 하는 인물들을 아주 잘 그려 낸 영화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영화를 통한 에피파니의 체험에 관한 글을 쓰기로 결정하였다.
그런데, 이 영화와 관련된 평론이나 자료들을 살펴보면, 페미니즘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영화라는 평가가 많이 있다. 그래서 이 글도 페미니즘과 연관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페미니즘과 관련된 것이 아니다. 이 글에서는 인간의 삶과 관련된, 좀 더 보편적인 것에 대한 에피파니의 체험에 대해서만 다루고자 하였다.
에피스테메와 에피파니에 대한 글을 쓰려면, 우선 그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인은 지난 한 학기 강의를 통해서 에피스테메와 에피파니에 대해서 배웠다. 지난 수업 시간을 통해 배운 에피스테메와 에피파니에 대한 정의를 간단하게 내리자면, 에피스테메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어떤 방식에 의해, 자기 자신도 모르게 삶에 대해 어떤 틀을 형성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즉, 사회가 우리에게 만들어 준 하나의 삶의 틀, 혹은 준거의 틀인 것이다. 한편, 에피파니는 그 울타리를 넘어서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즉, 사회가 만들어 준 삶의 틀을 인식하고, 그 틀 밖을 경험하는 것이 라고 할 수 있다.
.
.
..

참고 자료

http://www.2woo.net/%40study/sub_02/downloac/female-prob.hwp 함인희(이화여대 사회학 교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