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학]Bruner와 그의 이론, 수학 학습 심리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Bruner의 이론과 7차교육과정의 접근. Bruner의 이론과 수학 학습 심리학의 적용에대한 리포트 입니다. 수학교육이나 초등교육을 전공하는 분들께 유용할것입니다.

목차

1.Bruner와 그의 이론
-Bruner에 대하여
-Bruner의 수업이론의 요소
-나선형 교육과정
-한계점과 시사점

2.Bruner의 이론과 7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의 개요
-Bruner와 7차 교육과정

3.Bruner의 수학 학습 심리학
-지식의 구조
-EIS 이론
-발견학습
-교수 학습 이론
-브루너의 이론이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4.Bruner의 학습이론의 7차 교육과정에 적용하기

본문내용

* 첫째。Bruner에 대하여
브루너(Jerome S. Bruner 1915)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교육학자이다. 그는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 인지에 대한 연구로 피아제(Piaget, Jean 1896)와 함께 미국 교육제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2세 때 시계제조업자였던 아버지를 여의고,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1941년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2차 세계대전 때 프랑스 주둔 미군의 심리전 전문가로 복무한 뒤 1945년 하버드로 돌아와 1952년 심리학교수가 되었다. 1960~72년 하버드대학교 ‘인지연구센터’를 이끌었으며 1972년 하버드를 떠나 옥스퍼드대학교 실험심리학 교수가 되었다. 브루너의 연구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개념을 교과과정에 도입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여러 언어로 번역된 그의 저서 〈교육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1960)은 교과과정 개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에서 그는 어떤 과목이라도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특정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 누구에게나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모든 아동에게는 타고난 호기심과 다양한 학습과제를 잘해보려는 욕구가 있으나, 제시한 과제가 너무 어려우면 싫증을 느끼게 되므로 교사는 아동의 현재 발달단계에 알맞은 수준으로 학습과제를 제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브루너는 또 아동의 지각에 관해 연구했으며 아동의 개별적인 가치기준이 그들의 지각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었다.
브루너는 많은 저서를 출판했는데, 주요저서로는 〈사람들로부터의 명령 Mandate from the People〉(1944)․〈사고 연구 A Study of Thinking〉(재클린 J. 굿나우, 조지 A. 오스틴과 공저, 1956)․〈인식에 관하여:왼손에 관한 소론 On Knowing:Essays for the Left Hand〉(1962)․〈교수이론에 관하여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1966)․〈인지성장과정:유아기 Processes of Cognitive Growth:Infancy〉(1968)․〈교육의 적절성 The Relevance of Education〉(1971)․〈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Communication as Language〉(1982)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