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설화에 나타나는 골계성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설화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설화의 특징, 설화에 나타나는 풍자와 해학의 특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화란 무엇인가?
1)설화의 하위부류
2)설화의 특징
2. 풍자와 해학에 대하여
3. 설화에 나타나는 풍자와 해학
1) 첫 번째 특징
2) 두 번째 특징
3) 세 번째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설화에서 나타나는 웃음은 매우 풍부하다. 할머니에게서 전해듣던 옛날 이야기도 설화 중 한 부분이며, <삼국유사>에 나오는 불교설화, 조선 초기 골계전의 음담패설, 그리고 박지원 시대의 소설이 모두 구전되던 설화에 근거를 두고 형성되었다. 민화나 풍속화도 알 만한 이야기를 지닐 때 더욱 흥미가 가중되는데, 그 바탕이 되는 이야기가 설화이다. 이처럼 설화는 예전부터 전해내려 오면서 선조들의 삶과 철학, 그리고 멋과 기지, 익살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이는 후에 판소리나 소설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Ⅱ. 본론
1.설화란 무엇인가?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모태라는 판단의 유력한 근거가 된다. 설화의 하위 부류를 대체로 신화, 전설, 민담으로 분류하는 것이 통례화되어 있는데 대체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1) 설화의 하위부류
①전승자의 태도에서 : 신화는 전승자는 신화는 진실되고 신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전설은 전승자가 신성하다고 까지는 생각하지 않으나, 진실되다고 믿고 ,실제로 있었다고 주장하는 이야기이다. 민담의 전승자는 민담이 신성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진실되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오직 흥미를 주기 위해서 말해지는 것이 민담이다.
②시간과 장소에서 : 신화는 특별한 신성장소를 무대로 삼는 것이 예사다. 전설은 구체적으로 제한된 시간과 장소를 갖는다. 민담은 뚜렷한 장소와 시간이 없는 것이 보통이다.
③증거물에서 : 신화의 증거물은 매우 포괄적이다. 전설은 특정의 개별적 증거물을 갖는다. 증거물을 상실한 전설은 전승이 중지되거나, 가능한 것은 민담으로 전환된다. 민담은 이야기가 그 자체로 완결되며, 증거물에 호소할 필요가 없다..

참고 자료

이강엽, 바보이야기, 그 웃음의 참뜻, 평민사, 1998.
임유진, 한국인의 유머, 미래문화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