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블랙호크다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영화 블랙호크다운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그에 대한 영화의 비교, 나의 느낌에
대해 감상문을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이번 역사와 문명시간 역사에 관련된 영화 과제를 받고선 많은 고민을 하게됐다. 2000년도 이후의 작품에 대해서 하란 말과 제외되는 작품도 많고 해서 부담도 많이 됐다. 그래도 곰곰이 생각해보니 군대에서 전우애와 전투력을 고취시키고자 보여줬었던 블랙호크다운이란 영화가 생각났다. 배경도 1993년 일어난 소말리아 내전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서양사와도 연관되 있어서 선택을 하게 됐다. 이전에 보게 됐을때는 제대로 보지도 않고 내용도 생각이 잘 안났는데, 이번에는 리포트도 작성해야 하고해서 부분부분 더욱 신경써서 감상하게 됐다.
블랙호크다운! 이름만 들어도 전쟁영화라는 느낌이 확 든다. 군대에 있을때에도 블랙호크라 불리는 UH-60기종을 많이 접했었는데, 그 거대한 헬기가 추락한다면 전력적으로 상당한 타격이 있을 것이다. 이 블랙호크는 미군의 주력 헬기다. 이런 미군의 주력헬기가 추락했다면 언제나 우세하기만한 미국이 이 영화에서 꼭 그렇지만도 않겠구나라는 생각을 불러일으키면서 감상을 시작하게된다.
우선 이 영화의 배경이 된 실제 상황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한번 찾아서 보았다.
『소말리아는 오랜 세월동안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오다가 1950년대에 들어 해방이 된다. 그런데 소말리아는 수많은 부족으로 이루어진 나라였기 때문에 각 부족간의 이권다툼은 필연적이었다. 때문에 중앙정부의 힘은 미약할 수밖에 없었고 , 강한 부족의 영향을 받는게 당연했다. 결국 이것은 지리한 내전으로 확대되었고, 거기에 오랜 가뭄까지 겹치자 소말리아는 기아와 내전으로 엄청난 난민과 희생자가 생겨났다. 이에 UN은 난민구호활동을 하기로 결정한다. 구호식량을 보내는 한편, 반군들에 의한 식량탈취및 UN구호인력의 보호를 위해 평화 유지군을 파병한다. 하지만 아이디드가 이끄는 반군세력은 계속 UN평화유지활동을 방해할뿐 아니라 평화유지군병력중 일부가 반군에게 살해당하는 상황마저 벌어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