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봉암]조봉암선생과 진보당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9 | 최종수정일 2015.08.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머리말

2. 본론 (조봉암과 진보당의 정치이념)
1) 부르주아민주주의의 확립과 사회적 민주주의의 건설
2) 피해대중론
3) 평화통일론

3. 맺은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이번 보고서는 조봉암 선생의 해방 이후의 정치이념과 정지활동에 대해 정리하였다. 특히 선생의 현실 정치적 이념과 어떤 식으로 진보라는 혁신정치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과 그 지지 기반은 어디에 있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1959년 7월 31일 오전 11시 3분, 서대문형무소에서 한 사형수에 대한 사형이 집행되었다.
모든 사람이 평화롭고 공평하게 잘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었던 진보정치가, 초대 농림부장관과 국회부의장을 지냈고, 1956년 제3대 대통령 선거에서 216만여 표를 획득, 이승만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를 위협했던 현실정치가, 진보당 당수 죽산 조봉암에 대한 사형집행이었다. 이러한 그의 죽음과 더불어 우리가 알고 있는 그에 대한 평가 또한 공산주의자에서부터 사회민주주의자, 변절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 했을 뿐 선생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없었고 선생이 과감하게 진행했던 평화통일운동과 그의 정치사상이 투영된 진보당 활동에 대한 평가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 본론(조봉암과 진보당의 정치이념)
1) 부르주아민주주의의 확립과 사회적 민주주의의 건설
조봉암과 진보당이 진보적 현실정치를 펼치게 된 계기는 이승만 정권하의 행정의 무책임과 국민을 위한 정치이기보다는 권력의 장기적인 집권의 야욕과 권력유지의 야욕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승만정권의 사사오입과 중석불사건 발생)
이에 1950년대에 있어서 민주주의는 단순히 구호나 상징조작, 치장물로 이용되었고 제대로 된 인권이나 법질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진보세력은 이러한 것들이 사대적이고 외세 추종적인 봉건 잔재가 남아있는 보수 세력의 특성에 기인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진보세력에게는 이런 것들을 타파하고, 부르주아민주주의를 성립하는 것이 당면과업이었다. 그것은 책임정치체제의 구현, 수탈 없는 경제체제의 확립, 평화적 방법에 의한 남북통일로 정리되었다. 이 시기 한국사회에서 진보성은 후진성의 극복, 민족자본의 형성, 통일국가의 성취에 있다고 진보세력은 판단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강만길 한국현대사
강만길 고쳐쓴 현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