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언어학]구조언어학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일반언어학 시간에 작성했던 레포트입니다. 구조언어학의 흐름과 구조주의 언어학자 레오나르도 블룸필드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레포트를 쓸 당시 참고 도서가 많지 않아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1. 머리말
2. 구조언어학의 개관
3. 미국의 구조주의 언어학 (기술주의)
4. 레오나르드 블룸필드(Leonard Bloomfield)
4.1 블룸필드 [Bloomfield, Leonard, 1887.4.1~1949.4.18]
4.2 학문적 특징
4.3 자극-반응
5. 결론

본문내용

1. 머리말
구조언어학은 기술언어학(記述言語學)이라고도 한다. 넓은 뜻으로는 언어라는 것은 단순히 흩어진 요소의 집단이 아니고, 각 요소가 제각기 일정한 패턴의 일원으로서 긴밀한 구성체를 이루고 있다는 사고방식에 바탕을 둔 언어학을 말한다. 어떤 언어의 현상을 기술하는 데도 오직 그 특정한 것에만 주의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그것과 관련이 있는 다른 현상에 대하여도 유의하며, 전체의 구조 안에서의 역할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구조주의 언어학(structural linguistics)은 크게 유럽의 구조주의 언어학과 이후 미국의 구조주의 언어학(기술주의)으로 나뉜다. 유럽의 구조주의 언어학은 스위스 언어학자 소쉬르(1857-1913)가 처음으로 주장하여 프라하(체코슬로바키아)․코펜하겐(덴마크)․미국을 중심으로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그의 사후에 제자들에 의해 편찬된 소쉬르의 「일반언어학강의(Course of General Linguistics)」, (1916)의 출판으로부터 시작된다. 소쉬르는 언어학에서 언어 기호를 시니피앙(signifiant)과 시니피에(signifié)로 나누고, 언어 연구를 공시적인 면과 통시적인 면으로 나누며, 언어활동을 랑그(langue)와 파롤(parole)로 나누는 등의 큰 기여를 하여, 현대 언어학의 시조라고도 불린다.
또한, 소쉬르에 의해 소개되고 불룸필드에 의해 미국의 구조주의 언어학이 발달되기 시작했는데, 이를 기술언어학이라고도 한다. 이 새로운 연구 이론은 촘스키(Chomsky)의 이론이 나오기까지 약 30년간 커다란 관심을 끌었다
이렇게 19세기의 비교언어학은 구조언어학으로 변모하기 시작해 20세기 전번 구조언어학은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여 20세기 현대 언어학의 기초를 확립하게 된다.

2. 구조언어학의 개관
언어학사에서 구조주의(structuralism)란 용어가 나타나게 된 것은 20세기 초부터 발전된 일반 언어학이 정립되는 과정에서였다. 구조주의 언어학은 언어를 과학으로 정립시키려는 몇몇 학자들의 연구에서 실현되었으며, 이는 19세기의 역사 비교 언어학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시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구조주의 언어학은 언어에 대한 여러 가지 고찰에서 발생한 것으로 여러 개의 구조주의 학파로 발전되었으나, 그 학파들은 이론적 측면에서나 방법론적 측면에서 다소간에 취향을 달리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들의 학설에 거의 공통되는 점은 체계(system)로서의 언어의 기능 작용을 연구하는 데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