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오리엔트 및 그리스 역사와 관련된 오늘날 문화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교양과목 레포트였습니다. 오리엔트 및 그리스 역사와 관련해 오늘날 문화를 고찰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금의 현실에서 오리엔트와 그리스 문화와 관련된 현실은 실로 엄청나다. 장르와 국가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국가에서 그 영향과 업적을 담지하고 살아가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스펙트럼 중 가장 우선시 할 수 있는 것은 그리스의 자유스러운 문화와 민주주의일 것이다. 1989년 바야흐로 사회주의의 몰락과 동시에 인류의 공통적 이데올로기로서 고착된 민주주의는 그리스의 그것과 전체적인 틀과 형식면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이는 그만큼 당시의 시민사회나 문화수준이 고취되 있었다는 이야기와 맞물린다. 또한, 이러한 민주주의 뿐 아니라, 그들의 생활인 폴리스 또한 작금의 현실에 기여하는 바가 없지 않다. 인간중심의 현세관과 합리적인 사상으로 꽃을 피웠던 그들 그리스인들의 문화는 지금도 우리에게 추구하는 하나의 이데아가 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당시의 사회에서 또한, 특히나 주목해야 할 부분은 철학과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철학은 기실 세계에서 당시의 철학자들을 따라갈 수 없다고 할 정도로 또는, 당신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받아 그들의 이념 하에서 학문을 연구하고 있는 사람들이 아직도 무수히 많다는 말로 당시의 높은 철학수준을 가늠 할 수 있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 소크라테스와 데모크리투스는 지금의 학자들 조차 쉽게 생각할 수 없었던 수준 높은 철학의 지적향유를 보여주었다.
당시의 역사와 관련되어 오늘날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대종은 바로 과학이다. 과학의 탄생지라고 불리웠던 오리엔트와 그리스 문화는 현대과학의 기원을 찾을 수 있는 곳이다. 가장 먼저 과학정신이 태어나기 위한 사상의 자유를 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