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작법]공구마모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구의 마모, 종류, 수명, 해결대책등...

목차

1. 공구의 마모란?

2. 공구 마모의 종류

3. 공구의 마모가 일어나는 경우
1). 찌꺼기(Chip)에 의한 마모(CREATER)
2). 피삭재에 의한 마모(WEARLAND)
3). 공구날 용착물에 의한 마모(BUILT-UP EDGE)
4). 고속가공시의 공구의 마모

4. 공구 수명 판정 기준
1) 공구 수명 판정 방법
2) 공구 손상 기준

4. 공구의 마모를 줄이는 법

본문내용

1). 찌꺼기(Chip)에 의한 마모(CREATER)

찌꺼기(Chip)가 떨어지는 공구상면(Top Rake)은 피삭재의 경도와 절삭조건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1000℉의 고온 및 200kg/㎠의 고압에 노출되어 있다. 그러므로 보통 유막의 존재는 물론 경계윤활도 불가능하므로 공구와 찌꺼기(Chip)가 직접 부닺치게 되며, 따라서 마찰은 물론 많은 발열이 일어난다.

2). 피삭재에 의한 마모(WEARLAND)

피삭재와 공구전면(Clearance Face)의 접촉이 소홀히 취급되는 경햐이 있는데, 적당히 윤활시키지 않는다면 발열을 방지 할 수 없고, 또한 공구전면의 마모는 가공물과 공구날의 거리를 벌어지게 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수의 유지는 물론 마무리 작업도 곤란하게 한다.

3). 공구날 용착물에 의한 마모(BUILT-UP EDGE)

절삭속도가 별로 빠르지 않는 경우에는 절삭조건에도 관계가 있는 것이지만, 크든 적든 공구날 용착물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이 공구날 용착물은 피삭재의 일부가 공구날에 용착한 것으로 가공경화에 의한 B.H.N. 520위의 경도를 갖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생성과 탈락이 반복되는데, 일부는 찌꺼기속에 일부는 피삭재에 떨어져 없어집니다. 적당한 크기의 공구날 용착물은 공구날이 닳지 않도록 보호해서 공구의 수명을 연장시키기도 하지만, 너무 큰 용착물은 탈락시 날의 끝을 파손시키기 때문에 마무리 작업을 조악하게 만듭니다.

4). 고속가공시의 공구의 마모

공구의 마모는 일반적으로 절삭시에 발생하는 절삭열에 의해 피삭재와 공구가 함께 가열이 되어 공구의 고온경도가 감소하면서 마모가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마모가 진행해 감에 따라 절삭력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면서 가공치수 오차가 커지게 되고 피삭재의 표면조도가 저하되면서 결국에는 공구의 파손을 초래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