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신학]성경신학 (게할더스 보스 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경신학 (게할더스 보스 저, 이승구 역,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제一부 모세적 계시의 시대
제 二(이)부 선지적 계시의 시대 8장
< 나의 소고 >

본문내용

제一부 모세적 계시의 시대

제1장 서론 - 성경신학의 성격과 방법 1장
연구원1 / 200611026 / 문유진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the science concerning God)이다. “하나님에 관한 학문”으로서 신학을 정의하면 신학은 마땅히 계시에 기초해야만 한다.

1. 신학의 4대 분야
일반적으로 신학을 다룰 때는 주경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실천 신학의 4대 분야로 나눈다.

2. 성경신학의 정의
성경신학은 성경에 보존 된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과정을 다루는 주경신학의 한 부분이다.
(1) 계시과정의 역사적 점진성 - 계시는 한 소진적(消盡的) 행위 안에서 완결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점진적 행위의 긴 과정 중에서 전개된 것이다.
(2) 역사 안에서의 ‘계시의 실제적 구현’ - 계시의 과정은 역사와 동시에 일어날 뿐만 아니라, 역사 안에서 구현되기도 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달리심과 부활은 그 대표적 예이다.
(3) 계시 가운데서 관찰할 수 있는 역사적 과정의 유기적 성격
모든 증대는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그러나 모든 점진적 증대가 유기적 성격을 지니는 것은 아니다.
(4) 성경신학 연구에 결정적인 네 번째 측면은 계시의 실제적 적용성에 있다. - 계시는 참으로 종교적인 만큼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서 끊임없는 의지의 사용을 필요로 한다.

3. 성경신학이란 명칭이 가져왔던 다양성
이 명칭이 처음에는 조직신학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참고구절의 모음’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었다. 그후엔 경건주의자들이 교의를 다룸에 있어서의 아주 학문적인 방법에 반대하는 데에 이 명칭이 사용되었다. 개블러(J.P. Gabler)는 성경신학의 특별한 점은 방법론상 ‘역사적인 취급’에 있다는 것을 바르게 지적하였다. 성경신학의 합리주의적 분파는 역사적임을 강조하면서, 그 산물이 종교적으로 무가치함을 선언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