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기오염]대기오염의 물질과 그 사례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대기오염에대한 정의 및 원인 대책 그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대기오염의 정의
2.대기오염의 물질
3.대기오염의 사례
4.대기오염의 대책

본문내용

1. 대기오염의 정의
-대기오염에 대해서는 국가나 기구별로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세계보건기구와 미국, 일본 한국의 대기오염에 대한 정의를 살펴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대기오염의 정의는 국가나 단체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표현될 수 있으나 대체로 “대기오염이란 정상대기 중에 존재하지 않는 매연, 먼지, 악취 및 가스 등의 오염물질이 한 개 또는 다량이 실외 대기 중에 존재하거나 단위 부피당 농도가 증가하여 불특정 다수인에게 보건위생상 해를 입히거나 인간의 생활과 소유의 즐거움을 불합리하게 방해하면서 재산에도 피해를 주고 동물, 식물 및 그 생육환경에 해를 미칠 정도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대기오염의 물질
-대기오염물질은 물리적 형태에 따라 입자상 오염물질과 가스상 오염물질로 나누어지며 기타 물질의 형태가 아닌 것으로 방사선 등이 있다. 또한 대기오염물질은 생성원에 따라 1차 오염물질과 2차 오염물질로 구분된다. 1차 오염물질은 발생원으로부터 직접 대기로 방출되는 분진이나 미립자를 말하고 2차 오염물질은 오염물질이 대기의 정상성분과 반응 태양 에너지에 의한 광화학반응 등에 의하여 변질된 것, 즉 광화학 스모그를 말한다. 대기오염물질은 오늘날의 측정기술로 측정할 수 있는 것만도 200종류가 넘기 때문에 대표적인 몇 개만 알아보고자 한다.

1) 입자상 오염물질(분진)
-입자상 오염물질은 아주 작은 액체상 또는 고체상 물질의 부유물이다. 즉, 흔히 분진이라고 부르며 고체 및 액체상의 부유물을 총칭한다. 입자상 오염물질은 연무, 연기, 검댕, 훈연, 안개, 박무, 스모그 등이 있으며 이아 같은 입자상 오염물질은 불완전 연소, 기계적 분쇄과정, 응축 및 고온, 화학적 과정을 통해 생성된다. 이런 입자상 오염물질로 인한 피해는 시야를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입자는 빛을 흡수하기도 하고 산란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도시에서 미세입자는 태양광의 투과를 감소시키며 광산란을 할 경우 일출. 일몰시 멋진 붉은 노을을 마들어 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