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비만에 대하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28 | 최종수정일 2014.09.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비만에 대하여 조사한겁니다

목차

비만이란
비만의 원인
비만의 분류
비만의 증상
비만의 진단
비만의 예방 및 치료
출처

본문내용

비만이란
생활이 편리해짐으로 인해 섭취하는 에너지보다 사용하는 에너지가 적게 됨으로써 그 잉여 에너지가 지방으로 바뀌어 몸안의 여러 부분, 특히 피하 조직이나 뱃속의 장간막 등에 축적됨으로써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이며 이것은 일종의 질병으로 간주되고 있다.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있는 상태로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남자는 체중의 20-50% 이상, 여자는 체중의 30-35% 이상이 지방인 경우를 비만으로 포함한다. 비만의 판정은 축적지방량의 측정에 의한 판정이 정확하나 일반적으로는 표준체중에 대비하여 표준체중의 10-20%를 초과할 때 경한 비만증, 20-50%를 초과할 때 중등도 비만증, 50%를 초과하면 심한 비만증이라 한다. 그러나 체중이 표준치보다 무거워도 지방의 보유량이 적은 경우에는 체중과다 또는 과체중이라도 비만은 아니다.
비만의 분류는 원인별로 단순성비만과 증후성 비만으로 나누며 이 외 비대형, 증식형, 혼합형으로 나뉜다. 또한 분포양상에 따라 배 부분에 과량의 지방에 축적된 중심성 비만과 엉덩이, 허벅지와 어깨에 축적된 말초형 비만으로 분류한다. 중심성 비만은 WHR(허리둘레/엉덩이둘레)이 남성은 1.0이상, 여성은 0.9이상인 경우를 말하며, 체중이 많이 나가지 않더라도 복부를 중심으로 내장에 지방이 많이 끼어 있으면 각종 성인병의 온상이 된다.
결국 비만증은 영양 과잉 섭취와 신체활동의 감소로 인한 인체 에너지의 공급과 소비의 불균형으로 체내 지방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대사성 질환의 일종이다.

비만의 원인
1.단순성 비만
➀ 식사습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는데, 이 경우 식사량과 내용 및 섭취방법 등이 문제가 되며 특히 간식이나 야식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➁ 활동부족
정상량의 에너지를 섭취하더라도 활동량이 적어 에너지 소모가 감소하면 비만이 생길 수 있으며, 비만인들의 대부분은 움직이지 않으려 하며 운동이 부족한 소극적 생활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➂ 유전적 요인
부모가 비만일 경우, 과식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할 경우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 부모가 모두 비만일 경우 자식이 비만일 가능성은 약 70%가 넘으며 부모 가운데 한쪽이 비만일 경우 비만이 발생할 가능성은 약 40% 정도이다. 한편 부모가 모두 말랐을 때에는 자식에게 비만이 발생할 가능성이 약 10% 내외이다.
➃ 지방세포설
비만한 성인이 체중을 줄이면 지방세포의 크기는 줄어 들지만 지방세포 수는 감소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는 비만증이 있던 사람이 체중을 감소시킨 후 또 다시 에너지 소비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언제라도 비만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지방세포의 수가 더 증가하지 않는 성인이 되면 에너지 섭취량의 증가에 따라 지방세포의 용적이 커진다. 또한 비만한 사람이 체중을 감소시키면 지방세포의 크기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