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자아 방어기제에 관한 분석을 통해 Freud의 방어기제 용어 이해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대학원 수업중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간은 언제나 정신적 안정상태를 유지하기를 희망하지만 성적 충동, 공격적 충동, 적개심, 원한, 좌절감 등의 여러요인에서 오는 갈등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갈등에 대하여 자신을 방어하고 타협시키기 위해 다양한 심리적 기재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한 두가지 방어기제만을 편중적이고 고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나 과다한 사용으로 심각한 정신증상을 야기하게 되어진다.

* 자아 방어기재란? (ego defense mechanisn)
자아가 불안에 대응하고 대처함에 있어서 활용하는 여러 가지 심리적 책략

* 자기 방어기제가 정상적인지 또는 병리적인지 판단하는 방법 - Anna Freud(1965)
1) 한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혹은 여러 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지와 관련된 균형
2) 방어의 강도
3) 사용한 방어기제와 연령적합성
4) 위험이 사라졌을 때 사용한 방어기제를 철회 할 수 있는 가능성

<본론>
1. 억압(repression)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무의식적 정신기제이다.
무엇을 잊고 더 이상 행하지 않겠다는 통속적인 해결(예를 들어, 실수, 기억상실)

* 억압(repression)과 억제(suppression)의 구분
억제는 받아 드리고 싶지 않은 욕구나 기억을 의식적으로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
억압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자신의 분석 / 실제적인 삶 속에서 억압보다 억제가 많은 것 같다

2.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을 정반대의 감정이나 행동으로 대체시켜 표현하는 방어기제이다.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자기에게 총을 겨누는 사람에게 화를 내는 대신, 미소를 지으며 "오늘도 행복하기를 바라네`라고 축복해 주는 것. 즉 자신의 감정과는 정반대의 태도를 취함으로써 불안을 처리하는 것.

☞자신의 분석 / 나는 자신의 감정과는 정반대의 태도를 취하는 행동은 때로 실제적인 삶속에 일어나지만 나 (목회자와 성도 사이에)자신이 불안을 처리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상대방의 배려며 사랑이라고 생각한다.(물론 이것이 목회자의 이중고이지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