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리학]운동생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척수반사
◈근육 감각수용기(muscle receptor)
◈대뇌피질의 운동기능
◈운동과 산소부채
◈운동과 가스교환
◈운동과 심박출량
◈운동과 신경

본문내용

운동은 기본적으로 반사운동과 수의운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운동의 효과는결국 골격근의 수축으로 나타나지만, 골격근이 수축하기까지는 신경계의 복잡한 작용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외부의 환경변화를 말초로부터 감각신경계에 의해 중추로 전달하며, 전달된 감각정보는 중추신경계의 여러 부위 즉 적수, 뇌간, 소뇌 및 대뇌피질 등에서 통합(감각운동통합)되며 이들 상하간의 긴밀한 연락을 거쳐 최종 집약된 명령은 운동신경계에 의해 운동으로 전환된다.
신체는 적당히 사용하면 건강하고 활기가 넘치지만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하게 되어 건강을 상실하게 되는 “Roux의 법칙”을 생각하여 보아야 한다. 다시 말해서 신체의 모든 기관들이 건강하게 기능을 유지하려면 운동을 통해 적절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 운동을 통해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시킨다는 것은 운동에 의한 신체 자극으로 신체의 생리적․생화학적 변화의 반복이 안정 시나 힘든 일을 할 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 신체의 기능이 급격히 변화하지 않고 안정적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
격렬한 스포츠가 아닌 여가나 건강을 위한 운동은 주로 전신을 이용하는데, 이 경우 운동의 효과가 일어날 수 있는 정도로 운동강도와 운동시간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운동의 효과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각 개인에 따른 개인차를 고려하면서 점진적 운동부하원리를 적용하여야 한다.

◈척수반사
인간의 운동은 반사운동과 수의운동으로 성립된다. 반사운동은 감각, 감정, 의지 등의 정신작용과는 관계없이 일어나는 운동으로 작극이 수용기나 감각신경에 가해지면 구심성 자극이 발생되며, 이 자극은 중추신경계 안에서 원심성 자극으로 바뀌어 효과기(effector)에 그 활동을 일으키는 과정을 말한다.
운동계는 자극에 대해 몇 단계의 제어기구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어, 대부분 고위 단계의 기능에 의해 하위 단계의 기능이 억제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