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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와 건강관리]에너지 소비량 섭취량 구하기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주일간의 에너지 소비량 섭취량을 구하고 자기 평가및 반성을 적은 레포트입니다.
다이어트와 건강관리 수업 리포트입니다.

목차

1. 1일 에너지 소비량 구하기
2. 1일 에너지 섭취량 구하기
3. 자신의 에너지 섭취 및 소비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모색하기

본문내용

3. 자신의 에너지 섭취 및 소비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모색하기
① 에너지 섭취량 및 소비량간의 균형관계
나의 에너지 섭취량은 앞에서 보는 바와 같이 3100㎉이며, 동일의 에너지 소비량은 <표 1>에서 보듯이 3324.78㎉이다. 중등활동을 하는 사람의 1일 에너지 소비량이 38.35㎉/㎏/24hr 이므로 나의 체중을 적용 시키면, 2914.6㎉임을 알 수있는데, 이는 나의 에너지 소비량이 성인 남성의 평균 에너지 소비량 보다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학교생활의 공부와 실험실의 과도한 업무, 그리고 생활패턴이 활동적임에 기인된 것 같다.
또한 하룻동안의 나의 에너지 소비량과 섭취량을 비교해 볼때, 섭취량보다 소비량이 224.78㎉가 더 큼을 알 수 있다, 이는 나의 현재 상태를 보여 주는데 나의 체형을 보건데 꽤나 마른편이다. 192㎝라는 키에 비해 체중은 단지 66㎏밖에 나가지 않는다. BMI(Body Mass Index)에 의한 판정에 의하면 66 ÷1.802 = 20.6 이므로 정상이지만 외향적으로 보건데 약간의 저체중으로 보인다. 따라서 나는 체중의 감량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체중의 증가를 원하므로, 소비량을 줄이기 보다는 고른 음식섭취로 에너지 섭취량을 늘려야 하겠다.
② 식사의 질 판정에 의한 식사습관의 개선
이상적인 에너지 섭취는, 탄수화물이 총칼로리에 60~70%를 차지하고, 지방은 총칼로리에 20%를, 단백질은 1g/㎏ 이상 (총칼로리의 12~15%)이어야 한다.
<표 3> 에서와 같이 나의 에너지 섭취는 탄수화물 66.13%, 지방16.92%, 단백질 16.94% 이므로 이상적인 에너지 섭취와 대체로 일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에너지 섭취는 지금의 패턴으로 먹되, 음식섭취량의 증가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단, 음식물 섭취에 있어서 한 두가지의 영양소에 편중되는 음식물 섭취를 지양하고, 식사의 질과 량에 따른 활동량과 운동량을 조절하므로써 건강을 유지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다양하게 식품을 선택함으로써 영양소의 상호 보완 효과를 얻어 부족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알콜음료(열량을 제공하지만, 다른 영양소가 거의 없으며, 몇가지 필수영양소의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비타민,무기질등의 부족을 일으키기 쉽다.)나 흡연은 식욕을 감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자제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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