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책학]정책의제형성의 결정요인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리포트구요..
정책의제 형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책의제설정의 의의

2. 정책의제형성의 결정요인
1) 일반적 정치분위기와 이데올로기
2) 정부지도자의 관심과 정책기조
3) 정권의 성격과 정치체제 내부의 권력구조
4) 갈등에 대한 정책담당자의 태도
5) 문제제기 집단과 관련집단의 힘
6) 문제의 특성
7) 체제의 능력
8) 촉발기제
9) 대중매체

3. 정책의제형성의 억제
1) 정책의제형성억제의 의의
2) 정책의제형성 억제의 요인
3) 정책의제형성 억제의 방법

4. 정책의제형성의 관리
1) 정책의제형성관리의 의의
2) 수동적· 방임적 대응관리
3) 후원적· 조장적 대응관리
4) 주도적· 적극적인 대응관리

5. 정책의제형성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정책의제형성의 의의

인간의 이상과 욕구가 현실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와 상충될 때 사람은 불만을 표시하게 된다. 이런 문제 중에서 일부는 사적 문제로 취급되어 방치되고 일부는 공적 문제로 취급되어 그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채택한 문제도 있다. 수많은 사회문제중 공적문제로 취급되어 정부에서 해결하기 위하여 공식적으로 채택한 문제를 정책문제 (Policy Problem, Policy issue)라고 부른다. 정책의제형성(Agenda Setting or Agenda Building)이란 정부가 정책적 해결을 위하여 사회문제를 정책문제로 전환하는 과정 또는 행위, 즉 사회문제가 정책문제로 전환되는 과정이나 행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국회에서 토의될 안건을 결정하는 것과 같이 정부가 사회문제를 정책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심각하게 검토하기로 결정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 정책의제형성이다. 정책의제형성은 이후의 정책과정 즉, 정책의 결정·집행 및 평가과정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우리사회에는 여러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회문제가 정책의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아래에서는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정책의제가 되지 못한 채로 방치되어있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정책의제형성의 결정요인

정부가 특정 문제에 대해 적극적 대응을 할 것이냐, 즉 정책의제로 형성할 것이냐 또는 이를 방치 또는 억제할 것이냐의 여부는 여러가지 상황적 요소들 그리고 특정 문제를 정부로 하여금 해결하기를 원하는 집단과 이를 반대하는 집단들의 역동적 활동에 따라 좌우된다. 정책의제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 중요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일반적 정치분위기와 이데올로기
무엇보다도 일반적 정치분위기 또는 이데올로기가 정책의제형성의 중요한 결정요소임에 틀림없다. 예를 들면 정치적 분위기가 재분배정책에 유리하게 되어 있는 체제에서는 문제가 재분배적 성격을 가진 것으로 인식될 수록 정책의제화가 쉬워진다. 국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실업, 개인적인 가난, 소득분배의 불균형 등 사회적 측면의 문제들에 대하여 정부가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수정자본주의, 복지국가 등의 이념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문제를 정책의제로 형성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정정길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 김재관 『정책학개론』
․ 최봉기 『정책학』- 박영사
․ 기타 인터넷 자료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