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미국의 팽창 서평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의 팽창 서평이에요

본문내용

흔히 미국을 자유주의 국가라고들 한다. 미국이 지금의 발전을 이루어오기까지는 미국의 자유주의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의 끝없이 팽창하고 전해왔다. 최근 국을 소위 자유주의라는 미명 아래 이루어지는 세계 경제와 문화 장악 운동이 미국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장구한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지적해 보려는 데에 저자의 의도가 있다. 미국은 전 세계적으로 정치, 문화, 경제에 있어서 중심지이다. 미국은 세계에 있어서 주도적인 나라이고, 자유주의적인 내용속에 숨어있는 그 팽창주의적인 성격의 기원과 발전이 미국 역사와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미국의 끝없는 팽창의 원천을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1893년 시카고에서 개최된 콜롬비아 박람회에서는 많은 것을 보여주었다. 이 시카고 박람회에서 특히 우리를 경악하게 한 것은 농업기술관에 진열된 전시품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운송기계관은 대평원을 상업 경작으로 전환하게끔 한 ꡒ진보를 가능케 한 기계ꡓ를 선보였다. 풀만화차는 이 회사의 또 다른 자랑거리였다 .산업기계관, 전기전시관 등에서도 놀랄만한 작품을 보여주었다. 이 고도의 기술과 대량 소비의 아메리칸드림은 필자가 자유주의적-성장제일주의라고 부르는 이데올로기에 의해 촉진되고 증진되며 거기에 수반한다는 것이었다. 기 특징 5가지는 1) 다른 나라들이 미국의 역사적인 성장 발전의 경험을 그대로 반복해야만 한다는 믿음, 2)개인적인 경제 활동에 있어서 확고한 자유방임 적인 신념과 태도, 3) 국가간의 무역과 투자에 대한 자유 개방적인 사고와 신념, 4) 문화와 정보 선택의 자유권 확보, 5) 해외 기업 활동, 문화 교류를 보장하기 위한 정부 차원에서의 후원정책과 육성정책, 통제정책까지를 포함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그것이다. 1890년대에 이러한 공식은 미국인의 의무라고 부를 수 있다. 미국인들은 그들이 이 세계를 위해 수행해야 할 확고한 의무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역사는 발전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발전과 진보에 대한 무한한 믿음은 바로 19세기 자유주의에서 나타난다. 자유주의적인 경제관과 기업관은 미국인들이ㅡ 확고한 시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