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어]공자전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논어 수업 중 공자전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보고 쓴 글

본문내용

공자(孔子). 현재로부터 약 2600년 전에 태어나신 한 성인은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에게는 그저 한명의 고리타분한 유학자로밖에 여겨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 현대사회와 논어라는 수업을 듣고, 팀플 준비를 하면서 생각이 180°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예전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바로 공자의 말과 사상과 행동이 들어있다는 논어라는 책을 읽으면서였다.
이 논어 또한 고리타분한 책이라는 생각밖에 없었으나 읽으면 읽을수록 얼마든지 당시보다 2500년 후인 우리의 생활에서도 지침이 될만한 생각들이 얼마든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직 논어라는 책을 다 읽기도 전에 이런 생각이 들었으니, 다 읽고 이 수업이 끝날 때 쯤 되면 아마 나의 공자와 논어에 대한 생각은 많이 바뀌어 있을 것이다. 공자는 어려운 어린시절을 보내며 15세에 학문에 뜻을 세웠다. 얼핏 보면 현재의 우리들보다 늦으면 늦었지 대단할 것 없어 보이지만 지금처럼 때가되면 학교에 가고 공부하는 것이 아닌 자기 스스로, 더욱이 뜻을 세웠다는 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뭔가 한 가지에 뜻을 가지고 몰두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이미 경험해봤기 때문에 더욱 대단해 보였다. 그 후 실제로도 공자는 20대 후반에 고대 관직제도, 예에 대해서 당나라 왕을 방문하여 얘기하였을 만큼 그 부문에 최고로 불렸다.
그러면서, 언제나 동․서양을 막론하고, 위인들의 습성이라고도 볼 수 있는, 당연하다고 여겨지던 것에 대해 그것이 왜 그런 건지에 대해 많은 의문점을 가지고 형식이 지나쳐서 허례허식으로 변하는 것에 대해 비판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