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심리학]응급처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체육학 응급처치 부분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응급처치의 중요성
2. 응급처치의 일반적 원칙
3. 응급환자 관리
4. 중독의 정의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응급처치(first aid)란 다친 사람이나 급성질환자에게 사고 현장에서 즉시 조치를 취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보다 나은 병원 치료를 받을 때까지 일시적으로 도와주는 것일 뿐 아니라 적절한 조치로 회복 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위급한 상황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119에 연락하는 것부터 부상이나 질병으로부터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위도 포함된다. 응급처치에 따라서 사람의 삶과 죽음이 좌우되기도 하며, 회복기간이 단축되기도 한다. 또한 응급처치에 따라 장애가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생길 수도 있다. 응급처치는 일반적으로 타인에게 실시하는 것이지만 상대가 본인이나 가족인 경우는 곧 자신을 위한 일이 된다. 이처럼 응급상황을 인지하고 처치할 줄 안다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문제는 응급상황을 인지하지 못하여 기본증상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심장마비 증세가 나타났는데도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시간을 허비하다가 나중에 병원으로 옮기기도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응급처치 방법을 모르고 있으며 비록 교육을 통해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배운 사람들도 실제 응급상황에 접하게 되었을 때는 크게 당황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침착하게 응급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응급처치법을 배우는 목적으로는 사고 및 질병의 예방과 적절한 응급처치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먼저 사고 및 질병의 예방은 응급처치를 배우는 첫 번째 목적으로 바로 사고 예방에 있다. 배워서 써먹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사고가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게 더 중요하다. 발생하고 있는 사고의 90% 이상이 부주의에서 일어나고 자연재해와 같은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것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다시 말하면 일어나지 말아야 할 사고가 충분히 주의만 기울이면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 90%이상인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