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상학]기상개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무료

소개글

기상학에서 쓰이는 몇 가지 개념들을 짤막하게 요약한 내용.

목차

1.열
2.온도
3.온도계 발견의 역사
4.온도계의 종류와 특징
5.측우기
6.기압
7.바람
8.기상기기의 원리
9.일기도
10.태양복사 에너지
11.일기예보

본문내용

1.열
물체의 온도를 높이고 또 상태변화를 일으키는 역할을 하는 것.
에너지의 일종으로 물리적으로는 물체가 가지는 내부에너지가 변할 때 그 변화량의 일부 또는 전부가 열로 방출된다. 일반적으로 물체의 내부에너지 변화는 온도가 서로 다른 물체간의 접촉, 물질의 화학적 변화, 전자기적 과정, 외부와 역학적인 일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생긴다. 반대로 열을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바꿀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에너지의 출입이나 전환을 이론적으로 취급하는 학문을 열역학이라고 한다.

2.온도
물체의 차고 뜨거운 정도를 수량으로 나타낸 것.
보통 온도계에 새겨진 눈금으로 표시한다. 물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양의 하나로서, 통계역학에서는 물질 내에 있는 원자 또는 분자의 평균운동에너지라고 정의한다. 일상생활에서는 열과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열은 물체에 출입하는 총에너지의 양인 반면, 온도는 물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의 수준이다.

3.온도계 발견의 역사
온도를 재는 도구를 처음으로 고안한 사람은 갈릴레이이다. 1603년 갈릴레이는 가열된 공기가 든 유리관을 물 그릇 속에 거꾸로 세워 두었다. 유리관이 있는 방이 따뜻해지면 관 속의 공기는 팽창하므로 물의 높이는 내려갔고, 반대로 방이 추워지면 관 속의 공기가 수축하여 물의 높이가 올라갔다. 그 물 높이를 측정함으로써 방 안의 온도를 잴 수 있었다. 갈릴레이가 만든 이 장치는 비록 조잡하긴 했어도 최초의 온도계이자 유리로 만든 최초의 과학용 기기였다. 그러나 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정확한 값을 내기는 힘들었다. 그 후 1654년에 투스카니 페르디난드 2세가 대기압의영향을 받지 않는 온도계를 고안해 냈다. 작은 공 모양의 둥근 용기 속에 얇은 관을 꽂고 그 속에다 액체를 넣은 것으로, 그 용기 안에는 공기가 전혀 들어 있지 않았다. 액체는 기체만큼 많이 팽창하거나 수축하지는 않으나 조금만 팽창, 수축해도 관 속에 든 액체의 높이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한 목적으로 사용된 최초의 액체는 물과 알코올이었으나 둘 다 만족할 수 있는 물질은 아니었다. 그 이유는 물은 추운 겨울날에는 얼어붙어 온도계로서의 기능을 잃고, 알코올은 너무 쉽게 끓어 뜨거운 물의 온도를 재기에는 부적당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