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리학]범죄 심리학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표적 범죄인 방화, 살인, 자살, 조직폭력, 가정폭력 등에 대한 심리학적 정의, 특징, 유형, 이론, 사례 분석을 담은 글입니다. 심도 깊은 분석 보다는 심리학 초학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양수준의 개관적 성격의 글입니다.

목차

Ⅰ.범죄 심리학의 개념과 현황
Ⅱ.정신분석학 및 정신병과 범죄
Ⅲ.방화의 심리학
Ⅳ.살인의 심리학
Ⅴ.자살의 심리학
Ⅵ.조직폭력의 심리학
Ⅶ.가정폭력의 심리학

본문내용

3. 원인으로 본 방화 범죄의 유형
: 방화 범죄는 경제적 이익동기에 의한 방화, 범죄은폐를 위한 방화, 복수하기 위한 방화, 스릴 추구를 위한 방화, 방화증(放火症, Pyromania)에 의한 방화, 직업적 보상을 동기로 한 방화 등이 있다. 특히 복수하기 위한 방화에는 개익적 복수를 위한 방화, 사회에 대한 복수를 위한 방화, 제도나 기관에 대한 복수를 위한 방화, 집단에 대한 복수를 위한 방화 등이 있다.

4. 방화범의 정신의학적 분석
: 방화는 범행이 쉽고 피해가 막대하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즉, 정신박약자 혹은 지능이 낮은 사람도 들키거나 제재 받지 않고 분노표출, 원한 해소, 희열감을 위해서 방화를 저지를 수 있다.

5. 성심리학적 발달단계에 따른 방화범의 분류

(1) 구강기 방화범
: 생후 18개월 동안 모성애를 제대로 받지 못한 사람에게 나타난다. 이 시기에 애정이 결핍된 사람은 불에 매력을 느끼며, 무의식중에 따뜻함과 안전감을 느낀다. 모성과 관련 있는 장소, 물건에 방화하며, 불을 저지르고 싶다는 거부할 수 없는 충동을 느낀다. 주로 안전한 상태의 불에 행복감과 만족감을 느끼며, 큰불에 대해서는 두려워한다. 이런 사람들은 손톱을 물어뜯거나 음식을 사재기하거나, 토할 때까지 먹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토하는 경향이 있다. 이상행동을 하며, 성생활이 미숙하며, 구강성교에 집착한다.

(2) 항문기 방화범
: 생후 18개월에서 3살 때까지 아버지의 역할이 미흡할 때 나타난다. 이런 사람은 충동성과 격정성이 강해서 분노, 복수, 미움, 질투의 마음에서 방화를 저지른다. 그리고 이런 사람은 보통 가학적이다.

(3) 남근기 방화범
: 3세에서 4세 때, 학대나 성적 유린를 당한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그는 성적 흥분, 충만감, 기분 상승을 위해 방화를 저지르며, 쓰레기, 노상 적치물, 주택, 여성소유물에 방화를 저지른다. 그는 불에 대해 참을 수 없는 충동을 느끼며, 불을 보면 발기한다. 이런 사람은 자책감이 강하며, 방화 후 노이로제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발기를 잘 못하며 대개 여자와의 직접적인 성경험이 없다. 그는 성생활이 미숙하며, 자위행위, 관음증(훔쳐보기), 노출증, 동성애, 아동 선호증을 가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