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벌거 벗겨진 광주 - 광주 민주화 항쟁과 옷벗김의 영향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무엇이 광주시민들을 그토록 분노케 하였는가? 여러 가지 설이 있을 것이나, 공수부대의 과잉진압으로 인해 광주항쟁이 발발하였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즉, 과잉진압에 자극받은 시민들이 시위에 참여하였고, 시위가 확대됨에 따라 공수부대의 진압수위가 높아졌으며, 그 결과 더욱 많은 시민들이 시위에 참여하는 형태로 항쟁이 발전하였다는 해석이다. 과잉진압으로 인해 광주항쟁이 발생하였다고 인정한다면, 다음과 같은 의문이 떠오를 것이다. “그렇다면 공수부대의 진압방식 중 어떠한 점이 시민들에게 ‘과잉’으로 인식되었을까?” 이러한 의문을 품은 채 5.18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광주항쟁에 대한 다큐멘터리에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공수부대원에게 잡혀가던 시민들의 모습이 팬티차림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모습은 광주항쟁을 다룬 사진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 사료들을 보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각적 자극이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
2. 의복착용에 대한 심리적 의미
3. <옷 벗김>의 심리적 영향에 대한 사례분석
4. 부마항쟁과 광주항쟁의 비교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5․18 광주 민주화 항쟁

(1) 광주항쟁의 원인

1980년 5월 17일, 계엄령 확대조치가 내려지자 공수부대 1개 여단이 대학생들의 시위를 저지하기 위하여 광주로 이동하였다. 18일 아침, 전남대 앞에서 공수부대와 대치하던 학생들이 시내로 진출하였고, 곧이어 공수부대가 광주시내에 투입되었다. 시내 중심가를 장악한 공수부대원들은 곤봉과 대검을 휘두르며 시위참여 여부와 관계없이 무차별 진압을 시작하였다. 공수부대원에게 붙잡힌 시민들은 기합을 받거나 구타를 당했으며, 옷이 찢기거나 벗겨져 팬티만 입은 채 연행되었다.

벌거벗겨진 채 잡혀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자주 목격되자, 사태를 방관하고 있던 시민들의 태도는 조금씩 변화되었다. 광주시민들에게 ‘옷을 벗기는 행위’는 시위진압의 한 방편으로 받아들여진 것이 아니라, ‘시민의 인권을 짓밟는 행위’로 인식되어졌다. 이러한 인식변화로 인하여,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공수부대원들의 진압방식이 거칠어질수록 시위는 점점 과격해졌고, 이에 따라 공수부대의 진압수위도 점점 높아져갔다. 점차 온건적이던 시위의 양상도 무력 항쟁적인 성격으로 변화되었다. 이상에서 보듯이 ‘옷 벗기는 행위’는 평범한 시위진압으로 끝날 수 있었던 사건을, 광주시민 전체의 무력 항쟁으로 확대시키는데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다.

무엇이 광주시민들을 그토록 분노케 하였는가? 여러 가지 설이 있을 것이나, 공수부대의 과잉진압으로 인해 광주항쟁이 발발하였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즉, 과잉진압에 자극받은 시민들이 시위에 참여하였고, 시위가 확대됨에 따라 공수부대의 진압수위가 높아졌으며, 그 결과 더욱 많은 시민들이 시위에 참여하는 형태로 항쟁이 발전하였다는 해석이다. 과잉진압으로 인해 광주항쟁이 발생하였다고 인정한다면, 다음과 같은 의문이 떠오를 것이다. “그렇다면 공수부대의 진압방식 중 어떠한 점이 시민들에게 ‘과잉’으로 인식되었을까?” 이러한 의문을 품은 채 5․18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광주항쟁에 대한 다큐멘터리 광주광역시 5․18 기념재단 제작, 다큐멘터리 「5․18」, 1998.
에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공수부대원에게 잡혀가던 시민들의 모습이 팬티차림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모습은 광주항쟁을 다룬 사진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 사료들을 보자.

참고 자료

1. 단행본
강혜원, 『의상사회 심리학』, 교문사, 1984.
구영본 편저, 『한국의 전통문화와 예절』, 형설출판사, 2003.
권수애 외, 『현대사회와 의복』, 하우출판사, 2000.
김영택, 『10일 간의 취재수첩』, 사계절출판사, 1988.
김충근, 「금남로 아리랑」, 한국기자협회 외 편, 『5.18 특파원리포트』, 풀빛, 1997.
마나베 유코, 『광주항쟁으로 읽는 현대한국』, 김영택 역, 사회문화원, 2001.
방선욱외,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
변주나, 『치유되지 않은 5월』, 박원순 편, 다해출판사, 2000.
이상원, 『여사원의 에티켓』, 삼성문화사, 1996.
정덕희, 『신세대 여사원의 예절』, 풀잎출판사, 1996.
조갑제,『有故!』, 한길사, 1987.

2. 웹사이트
․ Philp Zimbardo 박사의 ‘Stanford Prison Experiment` :
http://www.prisonexp.org
․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홈페이지 :
http://altair.chonnam.ac.kr/~cnu518

3. 동영상, 기사
광주광역시 5.18 기념재단 제작, 다큐멘터리 「5.18」, 1998.
조선대학교 민주투쟁 위원회, 1980. 5. 20.
「광주 데모 사태 닷새째」, 『동아일보』, 1980. 5. 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