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학]한국전쟁의 원인과 의의(영향)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우리 역사에서 지울수 없는 아픔..
이를 통해 역사적 비극을 다시금 되새겨 보도록 하자

목차

문제제기
Ⅰ. 한국전쟁의 원인
Ⅱ. 한국전쟁의 과정
Ⅲ. 한국전쟁의 의의와 영향
결론

본문내용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까지 한국은 3년 1개월 2일 동안 역사상 가장 잔인하고 격렬했던 전쟁을 치렀다.
그 이후 한반도는 체제가 다른 두 나라로 분단되어 반세기를 살아가고 있다. 그 시간 속에서 북한은 사회주의체제의 불합리성과 결합 때문에 가난과 굶주림에 놓이게 되고, 남한은 민주주의 체제 속에서 권위주의 정권을 거쳐 민주주의정권으로 개혁되면서 고도의 경제성을 하게 되며 1988년 서울 올림픽과 2002년 월드컵을 성공리에 치러내며 대한민국의 역량을 세계에 떨치고 있다. 그러나 전쟁과 함께 분단된 한반도는 52년의 시간이 흘러 한국전쟁을 몸소 겪은 세대들은 현재 많지 않게 되었다. 모두 우리의 할아버지 세대들이 된 것이다. 결국 한국전쟁의 기억은 서서히 살아져 우리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전쟁의 상흔은 잊혀 지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한국전쟁, 일명 6․25전쟁은 우리의 정신 속에 가장 넓고도 깊숙이 자리 잡은 아픔의 기억임이 틀림없다. 그것의 증거는 1천만 명의 이산가족이며, 우리 할아버지들의 기억이다.
이 전쟁으로 인해 분단된 우리는 이제는 전쟁의 근본적인 원인과 배경을 알고 거기에서 교훈을 얻어 전쟁의 상처를 치유하며 통일에 준비해야 할 것이다.

Ⅰ. 한국전쟁의 원인

가. 국제적 원인
한국전쟁의 원인으로는 크게 보아 1945년 해방과 함께 북쪽에는 소련이 남쪽에는 미국이 주둔하면서 두 이질적인 사회주의와 민주주의 공화국을 양쪽에 건립함으로써 시작된 파국적 귀결이었다. 일제식민지배로부터 우리는 1945년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하지만 전쟁의 참가한 미국과 소련 두 초강대국이 남북으로 분할점령을 하게 됨으로써 한반도는 이질적인 두 사회체제가 남과 북에 영향을 끼쳐 분단의 길을 걷게 된다.
결국 세계적 수준의 대립인 냉전과 분리되어서는 결코 논의 할 수 없는 것이 한국전쟁이며 한국전쟁의 도래는 냉전의 고착이라는 세계적 차원의 갈등구조의 재편 으로 한국전쟁을 봐야 할 것이다. 즉 미소대립과 냉전이 전쟁으로 이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