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학]오정희의 바람의 넋, 공선옥의 수수밭으로 오세요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바람의 넋, 수수밭으로 오세요 라는 소설 이야기를 통해 힌국 여성의 삶을 살펴보았을 뿐만 아니라, 인물들과 갈등구조 등 내용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오정희의 <바람의 넋>
1.작가소개
1)생애와 작품
2) 작품 성향
2. ‘바람의 넋’줄거리
3. 이중 시점
4. 인물분석 및 비교
5. 들여다보기
6. 한국여성의 삶

Ⅱ.공선옥의 <수수밭으로 오세요>
1.작가소개
1)작가생애
2)작품성향
2.줄거리 및 흐름보기
3.인물분석
4.작품 살짝 들여다보기
1)모성
2)서술방식 등...
5.이분화 된 갈등구도
6.한국 여성의 삶

본문내용

2) 작품 성향
- 초기 :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고립된 삶을
사는 인물들을 주로 다룸
- 후기 : 일상의 단조로움과 무의미함에 대한 허무의식이 바탕
<오정희의 초기 소설 세계에 가장 집중적으로 드러나 있었던 것은 고립된 인물의 파괴 충동이다. 타인들과 더불어 화해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철저히 단절된 삶을 사는 인물들은 자신의 자폐적인 삶을 저주하지만 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그 억압된 충동이 자신과 타인들을 향한 파괴적인 힘으로 돌출하는 것이다. 그러한 충동은 육체적 불구와, 왜곡된 관능, 불모의 성 등의 모티프로 표현된다. 이러한 경향은 그의 80년대에 들어 점차 변화한다. 충동의 격렬성은 완화되고 그 자리에 일상의 무의미함에 대한 허무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작가 오정희의 소설은 사건의 기술이 아니라, 의식의 내면세계의 묘사로 이루어진다.
오정희의 인물들은 타인들과 철저히 단절되어 있다. 나와 타인의 관계라는 점에서 보면, 오정희소설이 주는 한 인물의 의식 세계는 타인 존재를 무화(無化)시키는 유아론적(唯我論的) 고립의 세계이다. 타인의 존재는 그 존재를 겁탈당하고 인식의 대상이 되어 버리며, 나와 타인의 대립 관계가 아니라 이익 관계가 되는 것이다. 나의 의식 세계는 나와 타인의 대립 관계를 나와 대상의 관계로 바꾸어 버리는 셈이다.
< 바람의 넋>에서 은수가 찾아 헤매었던 그 참혹한 장면은 대면하기에 공포스럽고 전율스러운 것이어서 회피하고 싶은 것이지만, 존재의 진실이기에 대면하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 인간의 근원적 존재, 존재의 심연, 그리고 존재의 진실과 의미론적으로 겹쳐지고 있다. 그 참혹한 장면의 목격이라는 체험 자체가 존재의 심연에의 응시인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따라서 오정희의 소설 공간은, 나와 타인의 대립 관계 속에서 `나`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 구조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그것은 한 인물의 의식 세계를 다룬 그의 소설들은 `나`라는 존재의 진실에 대한 추구를 보여 주며, 또 나와 타인과의 대립 관계를 다룬 소설들은 `나`들이 공존하는 존재상에 대한 추구를 보여 준다.

참고 자료

<바람의 넋> 오정희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어머니와 자식과의 관계> 이상우
<조각그림 맞추기와 소설읽기> 명형대, 배달말 통권 제27호(2000.12)
<오정희 소설과 이중시점> 정미숙

<수수밭으로 오세요> 공선옥 장편소설
<페넬로페의 복화술> 백지연, 창작과 비평 제30권 제1호 통권115호(2002봄)
<새로운 여성소설의 가능성> 동서문학사, 동서문학 제31권제4호통권243(2001.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