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광고]한국방송광고의 현 실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방송과 광고 수업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의 경우, 직접 광고판매영업을 하는 매체와 코바코에서 광고판매를
대행하는 매체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코바코에서 판매하는 방송광고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3) 방송광고의 경우, 시청률은 코바코에서 산정하는 광고수입에 어떻게 연동 되는가 또는 연동되지 않는가?
4) 방송광고 상한 제한은 무엇이고, 어떤 기여점과 문제점이 있는가?
5) 광고 끼워팔기란 무엇이며, 어떤 잇점과 문제점이 있는가?
6) 미디어렙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경우, 직접 광고판매영업을 하는 매체와 코바코에서 광고판매를
대행하는 매체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선, 광고시장의 구성 가능성은 광고상품의 생산자인 매체사와 소비자인 광고주 사이를 누가 중개하느냐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진다. (이주 선.2001,p.3)

첫째는 매체사와 광고주가 직접 거래를 하는 경우다.
둘째는 매체사와 광고회사 그리고 광고주로 이어지는 유통체계이다. 매체사는 직접 광고 지면이나 시간을 판매하고 광고주는 그들을 대행해주는 광고회사를 통해 광고매체를 구매 하는 것이다.
셋째는 매체사는 그들을 대신하여 광고시간이나 지면을 판매해주는 미디어렙을 이용하고 광고주는 광고회사를 통해 매체를 구매하는 형태이다.
넷째는 매체사는 미디어렙을 통해 판매하고 광고주와 광고회사는 다시 매체구매회사를 통 해 매체를 구매하는 형태이다.


한국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광고시장은 첫째와 둘째 시장 구조 모델이 일반적이다. 매체사가 자체 영업조직을 두고 직접 광고주나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매체 지면을 판매하는 것이다. 광고단가도 공식적으로 공표된 요금이 있지만 그것은 협상을 위한 기초 자료일 뿐이고 실제 거래는 시장 수급 상황과 양측의 협상력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전적으로 시장원리에 맡겨져 있는 셈이다. 규제되지 않은 시장으로서 광고지면 공급이나 가격에 대한 규제가 없으며 시장의 원리에 따라 결정되므로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초과 수요나 초과 공급이 없다.
반면 한국의 방송은 세 번째 시장구조를 띠고 있다. 방송광고상품의 생산자인 방송사는 자신의 상품을 팔 영업권을 갖지 못하고 상품의 가격결정에도 소외되어있다. 방송광고영업권을 독점하고 있는 코바코가 판매와 요금을 결정하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