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문학사]남북한 문학사 비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ꡔ한국문학통사ꡕ와 ꡔ조선문학통사ꡕ의 1930년대 시문학사를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2. 문학사관의 문제
1) 북한의 국문학사 기술이론
2) 남한의 국문학사 기술이론
3. 남북한 시문학사의 비교
4.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일제 식민지의 시대에 오로지 광복만을 열망하던 우리 민족에게 뜻하지 않은 분단의 역사가 반세기에 이름에 따라, 양쪽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차이에 의하여 어쩔 수 없이 문학도 분단의 시각으로 창작되고 평가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러한 분단의 기간동안 문학에 대한 평가 척도나 비평의 관점도 서로간에 판이하게 달라진 것이 사실이다. 북한의 문학이론이 지나치게 목적적이고 ‘주체사상’에 입각해서 도식화 되어 있다면 남한의 문학이론도 지나치게 ‘반공 이데올로기적’ 왜곡에 사로잡혀 민족의 동질성을 해치는 편향된 시각에 젖어 왔던 것이다.
남북문학사의 비교 검토를 통하여 우리 민족사에서 양대 문학사가 갖는 위상을 먼저 점검하고 나아가 조동일 저 <한국문학통사>와 북한사회과학 문학연구소 간(刊)ꡔ조선문학통사ꡕ를 텍스트로 하여 1930년대 시문학사의 남한과 북한의 기술적 시각의 차이가 무엇인지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문학사관의 문제

1) 북한의 국문학사 기술이론

<조선문학통사>의 머리말에서 편집자는 다음과 같은 집필태도를 밝히고 있다. 우리는 이 책을 서술함에 있어서 력사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우리의 진보적 문학을 관류하고 있는 열렬한 애국주의, 풍부한 인민성, 높은 인도주의의 전통을 밝히며, 특히 해방후의 조선 로동당의 정확한 문예정책에 의하여 찬란히 개화, 발전하고 있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의 새로운 성과와 그의 특성을 명확히 천명하려는 지향으로 일관하였다. ꡔ조선문학통사ꡕ,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1959, p.6.


위의 언급 중에 “해방후의 조선로동당의 정확한 문예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는 1970년대 이후 북한의 전 분야에 걸쳐 투사되고 관철된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기술된 ꡔ북한의 문예이론ꡕ을 통해 그 뜻을 이해 할 수 있다. ꡔ북한의 문예이론ꡕ은 “혁명과 건설의 영재이시며 위대한 사상 리론가이신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에 기초하시어 주체적 문예이론을 창시하심으로써” ꡔ북한의 문예이론ꡕ, 사회과학문학연구소, 평양, 1975, p.8.
문학예술이 발전하게 되고 인류문예과학의 보물고를 풍성히 했다고 주장한다. 여기서의 주체 이론은 “우리시대, 주체시대, 혁명발전의 객관적 요구와 문학예술 발전의 합법칙적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문예이론” 위의 책, p.9.
이라는 설명을 덧붙인다.

참고 자료

박배식, <남북한 문학사의 비교 연구 - ꡔ한국문학통사ꡕ와 ꡔ조선문학통사ꡕ의 1930년대 시문학사를 중심으로>,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