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재료학]콘크리트의 종류 및 특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재료학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경량 콘크리트
;경량콘크리트란 일반적으로 기건단위 용적중량은 2.0이하로 주로 경량골재를 써서 기포를 혼합시킨 경량 콘크리트도 있다.
경량골재는 경석, 화산자갈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인공경량골재의 장점을 이정하게 되고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용암, 석탄각, 광재를 쓰는 경우도 있으며 그 중에는 유해량 미소석탄분과 유산분이 포함되는 때도 있으므로 주의하야야 한다.
구조용의 경량 콘크리트는 주로 경량골재를 사용하며 그 단위용적중량 및 강도는 골재의성질에 따라 변화함이 많다.
경량골재를 쓰지 않는 경량콘크리트 즉 기포 콘크리트는 열관류 저항성이 우수하나 이를 대별하면 다음 2종류로 구분된다.
(1) 시멘트 페이스트(cement paste)에 기포제를 혼합하여 팽창시키는데 별도로 만든 포말 을 혼합시켜 경화(硬化)시키는 것으로 모두 양생은 상온․상압이다.
(2) 실리카분이 풍부한 모래와 생석회를 주원료로 한 그 슬러리(slurry)에 발포제․안정제등 을 섞어 형틀에 주입시켜 발포 팽창시켜 경화시킨 후 탈형하여 소요형상에 절단시켜 오토 클레이브(autoclave)내에 약 180℃, 10기압이고온․고압에 양생한 일종의 성형품으로 오토 클레이브로 양생시킨 경량기포 콘크리트가 그것이다. 보통 A.L.C라 부르며 전건비중은 0.5내외, 압축강도 35㎏/㎠내외인 것이 주가된다. 한편 흡수 건조시킨 것은 용적변형이 적고 갈라짐이 일어나기 어려우며 경량으로 단열성이 좋고 외벽인 경우 10㎝이상의 두께 로 방수 처리가 가능하며, 풍우에 따라 일어나는 침투수가 적게 된다.
경량골재 콘크리트의 배합 결정의 방침은 보통 콘크리트와 거의 같으나 소요 강도․내 구성․시공연도 등 이외에 소요 단위용적 중량인 것이어야 한다.

1) 기건단위 용적중량: 소요 기건단위 용적중량을 확보하려면 골재종류의 적정한 선정이 필 요하다.
2) 강도․물 시멘트비: 같은 물 시멘트비라도 보통콘크리트에 비하면 강도가 적은 것이 보통 이다. 배합지침은 원칙적으로 시련으로 결정하여야 하며 인공 경량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그 비율이 극히 적다.
3) 시공연도의 개선을 위하여
① 잔골재량의 증가: 특히 화산자갈은 「굵은 골재:잔 골재」비는 현장용적계량(기건)으로 1:1~1:3정도이다.
② 시멘트량을 증가: 단위 시멘트 량은 인공경량골재는 300㎏/㎤이상으로 천연경량골재는 320㎏/㎤이상으로 한다.
③ 시공성 개선을 위하여 AE제 또는 플라이애쉬(fly ash)등의 혼화재료를 쓰며 잘 혼합한 다. 특히 동결융해를 받을 염려가 있을 경우에는 AE제의 양을 증가시켜 공기량이 4~ 6%가 되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