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편마비환자 보호자에게 제공해야할 교육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편마비환자 보호자에게 제공해야할 교육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보호자 주의사항, 식사동작, 세면동작, 옷입기, 화장실 , 목욕 동작, 편마비환자의 체조 및 자조훈련(self exercise)의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

1. 보호자 주의사항
2. 식사동작
3. 세면동작
4. 옷입기
5. 화장실
6.목욕 동작
7. 편마비환자의 체조 및 자조훈련(self exercise)

본문내용

5. 화장실
1) 변기로 옮겨 앉기
-일어서기 : 휠체어와 침대 사이에 이동과 같은 방법
-바지 입고 벗기 : 부축하여 스스로 하도록 하거나 지지하면서 바지를 올리고 내려준다.
-뒷 마무리 : 앉기가 불안정한 사람은 몸 정면에 휠체어로 끌어 당기는 것처럼 해서 몸을 안정시키고 엉덩이를 닦는다. 필요하다면 허리를 떼는 것을
2) 환자용 변기를 사용할 경우
- 양쪽 무릎을 세워 허리를 뗀 자세로 한다. 보조자는 무릎 부분에서부터 발쪽으로 향해 누르고 마비측 발이 옆으로 넘어가거나 근육이 당기거나 하는 것을 막아주면서 다른 손으로 내린다.


6.목욕 동작
1)등 씻는 방법
- 타올을 두장 묶어 등으로 돌려 앞에서 타올 양끝을 건측 손으로 잡고 문지른다.
- 쥐고 있는 것이 가능한 사람은 긴타올이나 고리를 단 타올을 써서 마비측 손을 사용한다.


2)건측(건강한 부분) 손 씻는 방법
- 타올을 건측 무릎 위에 놓고 손을 움직여 씻는다.
- 바디브러쉬 또는 흡반붙임 핸드 부러쉬를 욕실 벽에 부착해 손을 움직여서 씻는다.
3)타올 짜는 방법
- 수도꼭지에 타올을 걸어서 짜거나 한 쪽 끝을 발로 밟아 고정시켜 손으로 눌러서 짜는 방법도 있다.

7. 편마비환자의 체조 및 자조훈련(self exercise)
자주훈련이 습관화 되도록 체크표를 이용하면 좋다.
1) 양손을 잡은 채 팔꿈치를 펴고 높이 올린다. 어깨에 통증이 있는 사람은 아프지 않은 높이까지만 올린다.
2) 맞잡은 손을 건측으로 돌리고 마비측 어깨나 골반이 앞쪽으로 나오도록 한다.
3) 몸을 앞으로 기울여 잡은 손을 앞뒤좌우로 흔든다. 어깨의 힘을 빼고 즐겁고 쉽게 한다.
4) 양손을 잡은 채로 책상 위에서 팔꿈치를 펴서 어깨를 앞으로 내민다.
5) 양손을 잡은채로 책상 위에서 팔꿈치를 펴기. 건측 손으로 마비측 손바닥을 위로 향하도록 누른다.
6) 손을 잡은 채로 책상위에 양팔꿈치를 올려 놓고 팔꿈치의 상하이동운동을 한다.
7) 손을 잡은 채로 마비측을 밑으로해서 건측 무릎위에 놓고 마비측 손목을 아래로 구부린다.
8) 의자에 앉아 마비측 손을 옆쪽으로 바닥면에 손가락을 펴놓고 마비측팔꿈치를 건측 손으로 눌러서 체중을 싣는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실습(2003), 이명화외 27명, 정담미디어
복지간병 매뉴얼-간병의 원칙과 질병별 간병(2001), 송경용, 한국자활후견기관협회
재활 간호학(2005), 예화미디어편집부, 예화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