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 임용고시]중앙교육 문학 (하) - 교과서와 지도서 정리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중등 국어 임용고시를 대비하여 18종 문학 교과서 (상)(하)부분 학습활동들에 대해 각각의 교과서를 정리하고, 문제에 대한 답안을 지도서에서 일일이 찾아서 답을 달아 정리한 소중한 자료 중 하나입니다.^^
국어에서는 특히 문학 부분이 방대해서 공부하기 힘들고, 너무나 방대한 문학 교과서와 지도서를 다 읽으려면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교과서와 지도서를 보지 않고 시험을 보러 가려면 불안하고...
미리 정리해 둔 자료로 시간을 절약하여 문학 교과서와 지도서를 보고 가신다면, 아마 투자한 시간에 비해 큰 효과를 거두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올해 꼭 합격의 영광을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본문내용

【 학습 활동 】

1. 다음 두 노래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반복의 원리를 알아보고, 우리 문학에 작용해 온 국어 문화 현상에 대해 말해 보자.
[가] 형님 온다 형님 온다 분(?)고개로 형님 온다.
형님 마중 누가 갈까 형님 동생 내가 가지.
형님 형님 사촌 형님 시집살이 어떱뎁까?
이애 이애 그 말 마라 시집살이 개집살이.
앞밭에는 당추[唐椒] 심고 뒷밭에는 고추 심어,
고추 당추 맵다 해도 시집살이 더 맵더라.
둥글둥글 수박 식기(食器) 밥 담기도 어렵더라.
도리도리 도리 소반(小盤) 수저 놓기 더 어렵더라.
-경북 경산(慶山) 지방 구전 민요 <시집살이 노래>에서

[나] 나는 왕이로소이다 나는 왕이로소이다. 어머님의 가장 어여쁜 아들, 나는 왕이로소이 다. 가장 가난한 농군의 아들로서…….
그러나 시왕전(十王殿)에서도 쫓기어난 눈물의 왕이로소이다.
ꡒ맨 처음으로 내가 너에게 준 것이 무엇이냐?ꡓ 이렇게 어머니께서 물으시면은 ꡒ맨 처음으로 어머니께 받은 것은 사랑이었지요마는 그것은 눈물이더이다.ꡓ 하겠나이다. 다른 것도 많지요마는…….
-홍사용, <나는 왕이로소이다>에서

▶답 : 우리말의 가락을 구성지게 낭독하려면, 어떤 음절을 길게 소리를 내고, 어떤 음절은 내는 소리의 길이는 그대로이면서 묵음의 상태로 한 박자 쉬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대구를 이루면서 율격적으로도 성공해야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된다.

2. 위의 1번 활동에서 발견한 우리 문학의 관습적 표현을 살려 간단한 시를 지어 보자.

▶답 : 학생들에게 시를 한편 써오게 한다.

【 학습 활동 】

1. 다음을 참고로 하여, 본문에 제시된 내용 외에 우리 문학의 특질을 더 찾아보자.
[가] 를 여라믄이라 기르되 요 치 얄믜오랴
뮈온 님 오게 되면 리를 회회 치며 치락 나리락 반겨셔 닷고 고은 님 오 게 되면 뒷발을 바등바등 므로락 나오락 캉캉 즛 요 도리암키
쉰 밥이 그릇 그릇 난진들 너 먹일 쥴이 이시랴.
-작자 미상, 사설시조

[나] 日出猿生原 해뜨자 원숭이가 언덕에 나타나고,
猫過鼠盡死 고양이 지나가자 쥐가 다 죽네.
黃昏蚊簷至 황혼이 되자 모기가 처마에 이르고,
夜出蚤席射 밤 되자 벼룩이 자리에서 쏘아 대네.
-김병연, <원생원(元生員)>



▶답 : 우리 문학의 특질은 인간 중심주의와 낙관주의라는 두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유구한 역사 속의 문학적 특질을 손쉽게 단순화해 버릴 수는 없다. 조윤제는 은근과 끈기를, 조지훈은 조화와 균형등을 특질로 지적했고, 조동일은 해학과 풍자의 평민적 미의식을 중시하기도 했다.


(후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