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 임용고시]블랙박스 문학 (하) - 교과서와 지도서 정리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중등 국어 임용고시를 대비하여 18종 문학 교과서 (상)(하)부분 학습활동들에 대해 각각의 교과서를 정리하고, 문제에 대한 답안을 지도서에서 일일이 찾아서 답을 달아 정리한 소중한 자료 중 하나입니다.^^
국어에서는 특히 문학 부분이 방대해서 공부하기 힘들고, 너무나 방대한 문학 교과서와 지도서를 다 읽으려면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교과서와 지도서를 보지 않고 시험을 보러 가려면 불안하고...
미리 정리해 둔 자료로 시간을 절약하여 문학 교과서와 지도서를 보고 가신다면, 아마 투자한 시간에 비해 큰 효과를 거두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올해 꼭 합격의 영광을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본문내용

Ⅵ. 국어 문화와 문학 문화

1. 생활 속의 문학
⑴ ‘강강술래’ 외 2편

【 학습활동(1) 】

1. ‘강강술래’를 읽고, 다음 활동을 해보자.

(1) ‘aaba` 형식의 운율이 사용된 구절을 찾아보자.

▶답: 달 떠 온다 달 떠 온다 우리 마을에 달 떠 온다
노세 노세 젊어서 노세

(2) 이 작품처럼 ‘aaba` 운율을 사용한 고전 시가와 현대시 작품을 한편씩 찾아 발표해 보자.

▶답: * 고전시가 중
<시집살이 노래> : 형님 온다 형님온다 보고저즌 형님 온다, 형님 형님 사 촌 형님
<청산별곡> : 살어라 실어리랏다 청산애 살어리랏다. 멀위랑 래랑 먹고
청산애 살어리랏다.
<가시리> : 가시리 가시리잇고 리고 가시리잇고
* 사설시조 중
- 창내고쟈 창을 내고쟈, 이 내가슴에 창 내고쟈
- 귀또리 져 귀또리 어여쁘다 저 귀또리
* 현대시
홍사용 <나는 왕이로소이다> : 나는 왕이로소이다. 나는 왕이로소이다. 어머니의 가장 어여쁜 아들, 나는 왕이로소이다.
박두진 <해> :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3) 이 노래의 내용을 보면 달라지는 부분과 반복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노래 방식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말해 보자.

▶답: 한 사람이 선창(先唱)을 하면 모인 무리들이 ‘강강술래’라는 후렴구를 제창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방식은 집단적인 놀이를 할 때 통일성과 놀이의 정연성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사설을 덧보태 내용을 늘여 표현하는 장점이 있다.

2. ‘사설시조’를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은 시장에서 일어나는 상거래 행위의 대화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문학으로 인정된다. 그 이유에 대해 토의해 보자.

▶답: 문학을 천재적인 작가에 의해 창조되는 정련된 예술로만 파악하게 되면 이 사설시조는 문학으로 보기 어렵다. 지극히 일상적인 대화 상황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 이상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도로 정련된 문학도 있는 반면 단순한 상황 속에서 발견되는 소박한 감정을 드러내는 문학도 존재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이 시조 작품이 문학이 아니라고 할 근거는 없다. 더욱이 이 시조에서는 희극적인 상황 설정으로 인한 해학성을 보여 주고 있다. 일상적으로 하는 말 중에서 특별한 정서적 감흥이나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면 문학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은 시조의 운율적 형식을 준수하고 있다. 이것은 이 작품이 형식적인 면에서도 문학적인 요건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 준다.


(후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