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과학](인간과과학 A형)원자력발전소에서 일어난 사고,원인,경과,결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간과 과학 A형 : 전 세계 및 한국의 원자력발전소에서 일어난 대형사고3-4가지를 조사하고, 사고가 일어난 원인, 사고의 경과 및 결과에 대해서 기술하라.
만점레포트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원자력 사건에서의 사고와 고장에 대한 분석
1. 구소련의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
2. 미국의 드리마일 아일랜드 (TMI 사고)
3. 일본 JCO 임계사고
4. 우리나라의 울진원전 4호기 사고
5. 그 밖의 중요한 원전 사고

Ⅲ.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이상기온이 계속되고 해수면이 높아짐으로 생태계가 변해가고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 그 원인의 하나로 산업혁명이후 급속히 발달한 산업발전으로 인한 과다한 화석연료의 사용이 지구온난화현상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그 동안 우리가 주로 사용한 화석 연료들은 지구 생성 이후 약 45억년 전에 걸쳐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사용으로 현재 석유는 40년, 석탄은 170년, 천연가스는 65년을 사용할 정도만이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는 곧 화석연료들이 바닥을 드러냄으로 인한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의 또 다른 필요성을 절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에 세계에서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 천연가스나 원자력, 태양에너지, 수력 발전, 조력 발전, 지열 발전, 풍력 발전 등의 대체에너지 개발에 힘쓰고 있다.
그 주요 대안의 하나로 ‘원자력발전’을 만들어, 현재 세계 총 전력 생산량의 17%를 원자력발전소에서 만들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는 핵분열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설비로 건설 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생산적이고, 환경 친화적이라고 하는 원자력발전소는 유해한 방사능이 환경에 방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에 엄청난 위험성을 간직한 기술이라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본 과제물 준비를 위해 자료를 수집하던 중 “사고”와 “고장”에 대한 의문 때문에 어떤 사건을 대상으로 삼을지 고민을 하였기에 이 두 가지의 의미상 차이점 간략히 살펴보고, 국제원자력기구의 원자력사건등급이 높은 사고를 대상으로 사고의 원인, 경과, 결과와 사회적 파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원자력 사건에서의 사고와 고장에 대한 분석

국제원자력기구의 원자력사건등급에서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사건등급을 0등급부터 7등급까지 8단계로 분류, 수치가 클수록 큰 사건을 의미한다.
4등급부터 7등급까지를 "사고"로, 1등급부터 3등급까지를 "고장"으로 분류, 0등급은 경미한 고장으로 "등급이하" 라고 부른다.
다운로드 맨위로